쿠팡이 가짜상품 논란에 휩싸였다.

고객들의 신뢰도에 문제가 생겨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가 추진하는 외형 확대 전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쿠팡 가짜상품에 골머리, 전담조직에 인공지능으로 걸러도 역부족

▲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김범석 대표는 최근 가짜상품, 짝퉁상품 논란으로 골치를 썩고 있는데 고객들의 신뢰에 금이 가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고 이미지를 쇄신해야 하는 과제를 안았다.

쿠팡은 가짜상품 방지 전담조직을 24시간 가동하고 있으나 하루 평균 300만 건에 이르는 거래규모를 모두 아우르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쿠팡에 따르면 100여 명으로 구성된 전담조직과 인공지능 기술이 상품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고 있다.

김 대표는 최근 한국시계산업협동조합으로부터 가짜상품 판매중단과 손해배상을 요구받아 진땀을 빼야했다.

김 대표는 이런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 상품의 유통경로를 모두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정했으나 판매자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픈마켓을 지향하는 이커머스기업 특성상 판매자의 도덕적 해이까지 막기에는 한계가 분명해보이지만 일각에서는 쿠팡이 외형성장에 매달리다 보니  문제를 키운게 아니냐는 시각이 나온다.

다른 이커머스기업들이 입점심사를 까다롭게 진행하는 패션, 액세서리 분야에서 쿠팡은 가짜상품을 막기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신뢰도 하락은 쿠팡이 추진하는 외형 확대 전략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가짜상품을 근절하지 않고 계속해서 외형만 늘린다면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돼 결국 판매자와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받게 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쿠팡과 같은 이커머스기업들이 시장 참여자를 선별하는데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장은 "언택트시대에 이커머스기업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유입되지 말아야 할 비도덕적 판매자들도 덩달아 늘고 있다"며 "최근 온라인채널을 통한 명품매매도 늘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기업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지금의 현상이 쿠팡만의 잘못은 아니라고 봤다. 그는 "가짜상품 문제는 쿠팡만의 책임은 아니고 일정 부분 소비자들의 책임이 있기도 하다"면서 "다만 쿠팡은 네이버 등과 함께 이커머스시장의 마켓리더로서 이런 비도덕적 시장 참여자들을 걸러내는 게이트키퍼 역할에 좀 더 힘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범석 대표는 쿠팡의 물류역량에 대대적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

2023년까지 5800억 원을 투자해 5개 물류센터를 짓고 서비스 취약지역이었던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로켓배송망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는 더 싼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고 경쟁사와는 격차를 더 벌려 이커머스 1위 자리를 더욱 확고하게 다지려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