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거래소에 탄원서,  "상장폐지 되면 재매각 막대한 지장"

▲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2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증권거래소 앞에서 쌍용차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기간 연장을 호소하는 청원서와 탄원서를 한국거래소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한국거래소에 경영개선 기간을 연장해달라고 호소했다.

쌍용차 노조는 21일 한국거래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 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청원서와 평택시장 명의의 탄원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다.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매각 불발 이후 ‘스토킹호스’ 방식의 재매각을 추진 중인 쌍용차 입장에서 상장폐지가 결정될 경우 재매각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며 “이는 5만 명의 쌍용차 소액주주와 협력업체를 포함해 20만 노동자들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앞서 2020사업연도 재무제표와 관련해 감사인의 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 당시 거래소는 2021년 4월25일부터 2022년 4월14일까지 1년가량의 개선기한을 부여했다.

하지만 매각이 불발로 끝나면서 상장폐지 사유를 해소하지 못했고 2021사업연도에서도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

선 위원장은 “상장폐지에 따른 재매각 실패는 쌍용차 파산이라는 끔찍한 후폭풍을 불러올 수 있다”며 “쌍용차 상장 유지는 재매각을 통한 회사 정상화를 위해 절대적인 조건”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 주식이 상장폐지되면 재매각에 차질을 빚어 자칫 쌍용차가 청산 절차를 밟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자구노력을 통한 회사 정상화에 힘쓰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선 위원장은 “현장에서 허리띠를 졸라매고 ‘J100’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자금력이나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 인수합병(M&A)을 한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쌍용차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곳은 KG그룹과 쌍방울그룹, 파빌리온PE, 이엘비앤티 등 4곳이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