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집중투자사업에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27일 서울 강남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본부에서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태스크포스(TF) 킥오프(Kick-OFF)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국토부 수도권 4대 권역 광역교통 집중투자사업 속도, LH·지자체와 협력 강화

▲ 국토교통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선다.


이날 회의는 수도권 4대 권역별 집중투자사업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토지주택공사,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의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광위는 1월25일 대통령 주재 6번째 민생토론회(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에서 신도시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구축을 위해 수도권 4대 권역별 집중투자사업을 선정하고 사업지연 중단을 예방하기 위해 갈등을 신속하게 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집중투자사업에는 광역교통 개선 효과가 커 조기 구축이 필요하거나 갈등으로 장기간 지연된 사업 등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동부권 8개, 서부권 5개, 남부권 8개, 북부권 11개 등 모두 32개, 7조4천억 원 규모다.

대광위는 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와 지방자치단체 등 광역교통사업 이해관계자 사이 협업 부족, 시행자 내부의 느슨한 관리가 광역교통시설 공급 지연의 원인이라고 봤다.

이에 이번 회의를 통해 광역교통시설이 제때 공급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 사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추진실적을 지속해서 점검·관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구체적으로 대광위는 이해관계자와 사업 유형별로 철도반 1개, 도로반 3개, 환승시설반 1개 등 태스크포스 5개를 구성한다.

또 대광위가 갈등을 조정하고 직접 도로사업계획을 승인하는 등 사업 완공시기를 단축할 방안을 협의한다.

예를 들어 입주 초기 사업 운영손실을 누가 부담할지를 두고 사업시행자와 지자체 사이 갈등으로 사업이 중단되면 대광위가 비용을 적절히 분담하도록 조정한다. 다수의 지자체에 걸쳐 있는 도로에서 각 지자체별 인허가로 사업이 지연되면 대광위가 도로사업계획을 승인한다.

집중투자사업의 사업별 세부 추진일정, 연도별 투자계획 등을 구체화한 ‘집중투자사업 세부추진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잃어버린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리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해 태스크포스 활동에 임할 것”이라며 “올해 최대한 많은 사업이 발주 및 착공될 수 있도록 사업 하나하나를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