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의 내년 연간 영업이익이 올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미국 전기차공장이 가동하면 일정 부분 방어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문용권 신영증권 연구원은 21일 현대차 목표주가를 27만 원으로, 투자의견을 '매수'로 각각 유지했다.
 
신영증권 "현대차 내년 영업이익 축소, 미국 전기차공장 가동시 방어 가능"

▲ 현대차의 내년 연간 영업이익이 올해보다 뒷걸음칠 것으로 전망됐다.


20일 현대차 주가는 18만3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문 연구원은 "내년 현대차는 올해보다 6% 줄어든 14조7천억 원의 연간 영업이익을 거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는 올해 1~3분기 연결기준으로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9% 증가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누적 매출이 21% 증가한 북미와 15% 늘어난 내수 시장에 힘입은 바 컸다.

아울러 같은 기간 영업이익(5조2천억 원)이 80% 증가하는 데는 우호적 환율효과(1조3천억 원)도 영향을 미쳤다.

이에 현대차는 올해 북미 및 내수시장에서 거둔 판매·매출실적을 넘어서기가 쉽지 않아 내년 수익성이 뒷걸음 칠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내년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전용공장(HMGMA) 가동을 시작하는 점은 현대차가 수익성을 방어할 수 있는 요인으로 꼽혔다. 

현대차는 내년 하반기 HMGMA 가동을 시작함에 따라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 한해 구매보조금을 지급하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원산지 규정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현대차가 전기차 부문을 중심으로 확대됐던 인센티브(판매장려금) 부담도 완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누계 기준 미국에서 전년 동기보다 161% 증가한 대당 1648달러의 인센티브를 지급한 것으로 추정됐는데 대당 약 1만 달러를 지급하고 있는 전기차 인센티브를 제외하면 현대차의 미국 인센티브는 1278달러 수준인 것으로 추산됐다. 

문 연구원은 "현대차는 미국 전기차전용공장 가동과 함께 전기차(EV) 인센티브가 줄어든다면 수익성 방어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며 "아울러 현재 주가가 주가순자산비율(PBR) 0.5배에 불과해 주가 하락 여력도 제한적"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경기 회복 기대감이 형성되면 주가 반등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