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전기차 시장 한국 점유율 8%로 '1/5 토막', 중국 43% 1위 독일 2위

▲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 주요국 점유율. <대한상공회의소>

[비즈니스포스트] 최근 3년 동안 2배 넘게 커진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 전기차 점유율이 급격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19~2021년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의 주요국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한국산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43.2%(1위)에서 2021년 8.2%(3위)로 크게 낮아졌다고 30일 밝혔다.
 
수입액 기준으로 따져도 약 5600만 달러(약 739억 원)에서 2400만 달러(약 317억 원)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아세안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10개국의 연합체다. 한국의 2위 수출시장이자 전세계 인구의 8%(약 6억7천만 명)를 차지하는 경제권이다. 

아세안의 전기차 시장 절대 규모는 작지만 각국 정부의 탄소감축 노력에 따라 친환경차 시장이 연평균  47.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세안의 수입 전기차 시장은 2019년 1억3천만 달러에서 2021년 3억 달러로 2배 넘게 성장했다.

한국 점유율이 줄어든 자리는 중국이 메운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의 아세안 수입 전기차시장 점유율은 2019년 25.7%(약 3400만 달러)에서 2021년 46.4%(약 1억3800만 달러)로 급등하며 1위로 올라섰다. 독일 역시 같은 기간 1.3%에서 34.1%(2위)로 점유율이 크게 늘었다. 

하이브리드차에 집중하고 있는 일본은 점유율이 13.8%에서 1.6%로 쪼그라들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아세안 국가들의 전기차 보급 의지는 점차 강해지는 반면 국민들의 구매력은 이에 못 미치다 보니 중국산 전기차의 가격 메리트가 더욱 커졌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세안 국가별로 보면 10개국 가운데 전기차 수입액이 1천만 달러가 넘는 국가는 태국(1억3천만 달러), 싱가포르(8천만 달러), 말레이시아(4천만 달러), 인도네시아(3천만 달러)로 이들 4개국이 전체 수입액의 95%를 차지했다. 

그 가운데 한국은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3개국에서 점유율이 하락했다. 태국에서는 2019년 3.2%(3위)에서 2021년 0.03%(9위)로, 싱가포르에서는 72.7%(1위)에서 7.8%(2위)로, 말레이시아에서는 2.1%(6위)에서 0.1%(8위)로 떨어졌다.

반면 인도네시아에서는 점유율이 19.4%(3위)에서 63.2%(1위)로 급등했다. 

국내 기업들은 2010년대 후반부터 시장을 조사하고 현지 판매법인을 설립하며 인도네시아에 공을 들여왔다.

김문태 대한상공회의소 산업정책팀장은 "아세안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선 합리적 가격의 수출용 차량을 개발해야 한다"며 "아세안 각국의 전기차 전환 정책에 따른 우리 기업의 유불리를 분석해 시나리오별로 대응하는 등 정부 차원의 외교적‧정책적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