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션 양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본부장이 7일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
[비즈니스포스트] 알리바바닷컴이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내세우며 거래 보호 서비스를 출시했다.
션 양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본부장은 7일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온라인 B2B(기업 사이 거래) 환경을 위한 ‘트레이드어슈어런스’ 기능을 도입해 한국 판매자를 향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레이드어슈어런스는 알리바바닷컴이 B2B 온라인 거래와 자금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한 독자 서비스다.
바이어가 구매 시점에 결제를 진행하면 결제 대금이 알리바바닷컴의 에스크로(결제 대금 예치)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보관된다. 일정 기간 안에 바이어가 제품 수령에 만족했음을 확인하면 대금은 판매자에게 지급된다.
알리바바닷컴은 단순한 거래 보호를 넘어 결제부터 배송까지 거래의 모든 과정을 플랫폼 안에서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물류와 금융 기능까지 통합 제공해 판매자가 보다 효율적이고 간소화된 무역 환경에 놓일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썸머 가오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공급망 총괄은 “트레이드어슈어런스에 참여하는 판매자는 바이어의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거래 내역을 축적하면서 알리바바닷컴 내 노출도와 검색 순위, 가시성이 함께 향상되는 이점도 함께 누릴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를 가져온다”고 설명했다.
알리바바닷컴에 따르면 전체 바이어 가운데 55% 이상이 온라인 구매 시 트레이드어슈어런스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알리바바닷컴은 트레이드어슈어런스의 국내 공식 출시를 기념해 수수료 면제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서비스 수수료 부과 기준은 거래액의 4%, 건당 최대 100달러다. 하지만 신규 가입 판매자에게는 첫 3건의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프리미엄 등급 판매자에게는 수수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프로모션은 2026년 3월31일까지 진행된다.
간담회에서는 한국 기업의 온라인 수출 역량을 강화하고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중장기 계획도 함께 소개됐다. 알리바바닷컴은 안전한 거래 환경을 넘어 판매자와 구매자의 신뢰 구축, 한국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 방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알리바바닷컴은 “트레이드어슈어런스 출시를 계기로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무역 환경 구축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을 세웠다”며 “앞으로 국내 판매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며 국내 중소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글로벌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