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 소개
비즈니스포스트 소개
- 01분석하고 전망하는 정통 경제 미디어입니다.
- 비즈니스포스트는 실물경제와 금융경제 분야에서 벌어지는 경제현상과 경제활동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전망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속보 중심의 일반 신문들과 달리 사건과 사고의 배경을 파헤치고 핵심을 짚어내며 미래를 예측하는데 기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02인물 중심의 고급 저널리즘입니다.
- 비즈니스포스트는 기업과 조직의 의사결정 정점에 있는 인물에 초점을 맞춰 주요 결정과 변화 방향을 분석하는 국내 최초의 본격 인물 미디어입니다. 특히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핵심인물들이 무엇을 왜 고민하고 어떻게 판단하고 대처하는지를 심층적으로 보도해 독자들이 경제현안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03기업 경영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 비즈니스포스트는 단순한 경제지가 아닙니다. 국가경제의 중심에 있는 기업의 사업내용과 조직구조 등 경영활동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 경영진의 의사결정 구조와 과정을 밀도 있게 분석하고 그에 따른 경영성과와 산업 전반에 대한 영향을 조명합니다. 그런 점에서 비즈니스포스트는 한국 유일의 경영경제지입니다.
- 04경제경영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핵심독자입니다.
- 비즈니스포스트의 주 독자층은 주요 기업 CEO와 임원, 정부 고위관료, 교수와 연구원, 금융기업의 애널리스트, 투자전략가 등 한국경제를 움직이는 주역들입니다. 비즈니스포스트의 기사는 외국 정부와 해외 투자기관들이 한국경제와 기업의 동향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주요 대학의 경영·경제학 교수진과 학생들이 기업현장과 경영방식 연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05차별화한 인물프로파일 서비스인 Who Is?를 제공합니다.
- 비즈니스포스트는 한국의 파워피플의 실제 면모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물 프로파일 서비스 'Who Is?(후이즈)' 를 제공합니다. 비즈니스포스트의 Who Is?는 단편적인 약력 소개에 머물고 있는 여타 인물 정보와 달리 짧은 전기 형태의 기사로 출고되며 관련 기사도 함께 배치됩니다. 이를 통해 한국의 산업과 기업에서 핵심적 역할을 맡고 있는 인물들의 최근 동향을 비롯해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빠르고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편집 방향
- 01인물 중심 저널리즘
- 비즈니스포스트는 기업과 조직의 의사결정 정점에 있는 인물에 초점을 맞춰
Who, Why의 관점에서 주요 결정과 변화 방향을 분석합니다.
- 02분석 저널리즘
- 비즈니스포스트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속보 중심의 뉴스 전달에 매몰되지 않고,
점으로 이어진 개별 이슈들을 선과 면으로 연결해 그 배경과 의미를 추적합니다.
조직도
비즈니스포스트를 만드는 사람들
-
강석운
대표 약력
- 서울대 정치학과
- 한겨레신문 기자
- 한겨레신문 전략기획부장
- 한겨레교육 대표이사
- 비즈니스포스트 편집국장
-
조태진
국장
- 연세대 사회학과
- 파이낸셜뉴스 기자
- 아시아경제신문 산업부 차장
- 데일리안 경제부장
- 데일리임팩트 편집국장
-
박창욱
정책경제부 부국장
- 부산대 무역학과
-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 머니투데이 산업부 차장
- 머니투데이 생활경제부장
- 뉴스1 문화부장
-
김승용
산업&IT부 부장
- 성균관대 불어불문학과
- 문화일보 기자
- 디지털타임스
정보미디어/산업/정치경제 부장
- 서울파이낸스 산업부장
-
남희헌
유통&성장기업부 부장직대
-
이한재
금융증권부 부장직대
-
김수정
국장
- 고려대 국문학과
- 고려대 대학원 국문학 석사
- 고려대 대학원 국문학 박사과정 수료
- 세계일보 출판국 기자
- 한겨레신문 한겨레리빙 편집국 기자
-
안우현
후이즈미디어부 부장
- ■사 업
-
임기묵
광고총괄국장
- 서강대 언론홍보대학원
- 서울경제신문 광고국 부장
-
강상원
광고국장
-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
- 세계일보 광고국
- 뉴시스 부장
- ■경영기획
-
박상유
경영기획실장
- 고려대 자연자원대
- 한겨레신문 디지털미디어국 부장
- 허핑턴포스트코리아 사업총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