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 노동자들의 비정규직 전환을 두고 기존 보안검색 노동조합과 새로 생긴 노동조합들이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최근 설립된 노동조합을 포함해 현재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보안검색 노동자들이 설립한 노동조합은 모두 4개다.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서비스노동조합’과 ‘인천공항 보안검색운영노동조합’, ‘인천공항 항공보안노동조합’ 등 3개의 노동조합은 모두 기존에 있던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노동조합’의 집행부의 도덕성과 소통 부족을 비판하며 새로 생겼다.
오진택 인천공항 항공보안노동조합 위원장은 8일 노동조합 설립을 알리며 “노동단체의 핵심은 투명성인데 기존 노조의 B지부 위원장은 금품수수 의혹으로 조합원의 명예를 실추하고 정규직 전환 진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며 “이들은 보안검색 노동자를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기존 노동조합과 새로 생긴 3개의 노동조합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식을 두고도 의견 대립을 보이고 있다.
기존 노동조합은 여전히 비정규직 전환을 두고 경쟁 없는 채용과 자회사가 아닌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직접고용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새 노동조합들은 정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세운 방침대로 경쟁채용을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데 동의하면서 기존 비정규직 직원들의 탈락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자회사를 통한 정규직 전환에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협의해야 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0년 6월까지 정규직 전환을 마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노동조합들이 서로 다른 전환조건을 요청하고 있어 보안검색 노동자 1902명 전원을 계획한 기간 안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공항경비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한 인원은 700명으로 아직 1200명 이상의 정규직 전환 과제가 남아 있다.
새로 생긴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서비스노동조합과 인천공항 보안검색운영노동조합이 연대해 조합원 수 과반을 확보해 교섭권을 얻었지만 두 곳에 소속된 보안검색 노동자는 모두 1천여 명 정도다.
여전히 기존 노동조합에 700~800명의 보안검색 노동자가 속해있어 이들까지 만족할 수 있는 전환조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공민천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서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보안검색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가장 중요하게 두고 협상하고 있다"며 “최근 설립된 인천공항 항공보안노동조합과도 연대해 보안검색 노동자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보안분야 업무를 맡을 자회사인 인천공항경비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보안분야 자회사인 인천공항경비 설립에 앞서 2017년 9월 ‘인천공항시설관리’와 2019년 4월 ‘인천공항운영서비스’를 자회사로 설립해 비정규직 노동자 3300여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바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정규직 전환방식을 문제 삼으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가 합의안에 반대해 협약에 참여하지 않았고 나머지 직군별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 6곳은 동의하는 등 노동조합 사이에서 의견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민주노총은 천막농성을 벌여 반년 가까이 대화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는데 구본환 사장이 2019년 4월 취임 직후부터 노동조합과 대화에 힘써 지난해 6월 민주노총까지 포함한 7개에 이르는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 모두와 정규직 전환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문재인 정부의 1호 정규직 전환 사업장으로 꼽히기 때문에 구 사장은 모범을 보여야한다는 부담도 있다.
문 대통령은 취임 다음날인 2017년 5월12일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해 임기 안에 공공부문의 비정규직을 '제로(0)화' 하겠다고 선언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6월까지 정규직 전환을 모두 마치겠다는 계획은 아직 변함이 없다"며 “구본환 사장은 노조와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등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표이사로서 비정규직 전환을 원활하게 마무리하고 이러한 노력을 결과로 보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