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CATL의 쩡위췬 공동 창업자겸 회장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 1월18일 참석해 배터리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는 내용으로 발언하고 있다. CATL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에 올라온 영상에서 갈무리. < CATL > |
[비즈니스포스트] 세계 전기차 배터리 1위 기업인 중국 CATL이 주요 임원들의 지분구조를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규정한 해외우려단체(FEOC) 지정을 피하고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라는 해석이 나왔다.
20일(현지시각) 전기차 전문매체 테슬라라티에 따르면 CATL은 임원 2명의 지분을 조정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임원들의 지분이 조정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테슬라라티는 CATL의 지분을 25% 가량 보유하고 있는 쩡위췬(曾毓群) 회장이 중국 당국과 연결돼 있다는 점을 짚었다.
CATL이 미국에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중국 정부와 거리를 둬야 하는데 높은 지분을 가진 회장이 당국과 긴밀한 관계라 지분을 조정했을 수 있다는 보도로 풀이된다.
쩡위췬 회장은 중국 정부 자문기관인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CPPCC) 회원이다.
글로벌 원자재 컨설팅회사 CRU그룹은 테슬라라티를 통해 “CATL이 미국에서 IRA 인센티브 자격을 확보하기 위해 임원 2명의 지분을 조정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근거해서 전기차 구매자에 최대 7500달러(약 1천만 원)의 세액공제를 제공할 때 해외우려단체에서 제조한 부품을 사용하는 모델은 제외한다.
배터리 부품은 2024년부터,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광물은 2025년부터 적용된다.
CATL이 미국 완성차기업 포드와 협력해 미시간주 현지에 35억 달러(약 4조6728억 원)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다는 점도 언급됐다.
미국 정치권을 중심으로 중국 업체인 CATL이 미국에 공장을 짓는 걸을 우려하는 여론이 커지자 2023년 9월부터 11월까지 2개월 동안 건설을 중단했던 적이 있다.
다만 CATL은 지분을 조정한 공식적인 이유를 “대내외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의사결정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