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일본 이마바리조선 새 도크 건설, 한국 조선3사 맹추격 태세

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 2017-09-20 18:40:1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일본 1위 조선사 이마바리조선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를 맹추격할 태세를 보이고 있다. 

이마바리조선은 일본 최초로 초대형선박을 여러 척 건조할 수 있는 드라이도크를 세우면서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할 만반의 채비를 갖췄다.
 
일본 이마바리조선 새 도크 건설, 한국 조선3사 맹추격 태세
▲ (왼쪽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일본 경제전문매체 니케이아시안리뷰는 20일 “이마바리조선이 17년 만에 최초로 드라이도크를 건설했다”며 "이마바리조선이 초대형선박을 여러 척 건조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게 됐다”고 보도했다. 

드라이도크는 육지에 있는 도크를 말하는데 짓는 데 막대한 비용이 드는 대신 대형선박을 건조하기가 좋다. 

이마바리조선이 이번에 지은 도크는 길이 610m, 넒이 80m, 깊이 11.7m의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1330톤의 중량물을 들어올릴 수 있는 3대의 대형 갠트리크레인이 설치돼 있다. 

이마바리조선은 드라이도크를 새로 확보한 데 따라 길이가 400m이고 2만 개의 컨테이너를 운반할 수 있는 초대형 선박을 10척 건설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추게 됐다.

히가키 유키토 이마바리조선 사장은 19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도크를 통해 초대형 선박 여러 척을 한 번에 건조할 수 있게 됐다”며 “이마바리조선이 마침내 국제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는 위치에 올라 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바리조선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일감을 13척 확보해두고 있는데 앞으로도 이런 수주를 늘리기 위한 채비를 갖춘 것이다. 

이마바리조선의 거센 추격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3사도 긴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마바리조선은 지난해 12월 수주잔량에서 현대중공업을 제치고 전 세계 2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국 조선사 수주잔량이 일본 조선사보다 적었던 것은 17년 만에 처음이다. 

한 조선사 관계자는 “일본 조선사는 한때 전 세계를 호령했던 경험이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상대”라며 “국내 조선사는 기술에서 앞서 있는 대신 선가가 비싼 편이라서 엔화환율 변동에 따라 이마바리조선이 국내 조선사보다 경쟁력이 높아질 때도 있다”고 말했다. 

이마바리조선이 수주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려고 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부문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 국내 대형조선사도 뛰어드는 부문인 만큼 향후 수주경쟁이 더 치열해질 수도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최신기사

국민의힘 진종오 탄핵 찬성 의사 밝혀, 윤석열 탄핵 가결까지 2표 남아
신한투자 "KG이니시스 밸류업 계획 긍정적, 주가 저평가 해소 기대"
DS투자 "녹십자 목표주가 상향, 미국 혈액원 인수는 '알리글로' 매출에 호재"
국제유가 상승, 원유 수요전망 하향에도 러시아 추가 제재에 불확실성 커져
[채널Who] SK하이닉스 HBM으로 빛났던 2024년, 메모리 승기 잡은 세 가지 요인
국수본 특별수사단 대통령실 압수수색 불발, 일부 자료만 임의제출로 확보
국수본·공수처·국방부 공조수사본부 출범, "중복수사 혼선과 비효율 해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마무리, 2026년까지 자회사로 운영 뒤 통합
삼성전자 노조 윤석열 탄핵 집회에 동참, "민주주의 위해 끝까지 맞설 것"
태영건설 137억 규모 유상증자 추진, 출자전환 통한 재무구조 개선 목적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