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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GM 협업 추진동력 불안, 전기차 부진에 한국인 구금 사태 '설상가상'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5-09-16 14:4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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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GM 협업 추진동력 불안, 전기차 부진에 한국인 구금 사태 '설상가상'
▲ 메리 바라 GM CEO(왼쪽)가 11일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오토모티브뉴스 100주년 기념상 수상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GM >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와 GM이 맺은 자동차 공동 개발 협업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이민 단속을 계기로 시험대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와 GM은 트럼프 정부가 추진한 전기차 지원 축소와 관세 등 악재에 고전하는 와중에 반이민 정책으로 공장 가동까지 차질을 빚어 협업 추진 동력이 약해질 수 있어서다.
 
15일(현지시각) 지역매체 디트로이트뉴스에 따르면 GM은 미주리주 웬츠빌 조립 공장에서 노동자를 이번달 29일부터 10월19일까지 임시 해고한다. 

일단 GM은 이번 해고가 공급망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선택한 일이라며 10월20일부터 공장을 정상 가동하겠다고 발표했다. 

전미자동차노조(UAW)의 해당 지역 지부는 GM이 부족한 부품 때문에 감원을 선택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GM은 테네시주 스프링힐과 캔자스주 캔자스시티 공장에서 캐딜락 ‘리릭’과 쉐보레 ‘볼트’ 차량 생산을 대폭 줄이거나 일정을 연기한다고 로이터가 4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9월부터 차량 대당 최대 7500달러(약 1천만 원)까지 지급하던 전기차 세액공제를 폐지해 GM이 수요 둔화에 대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GM은 일단 내연기관차 투자를 늘리면서 전기차 시장 위축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자동차와 부품에 관세를 매기는 정책까지 겹쳐 GM으로서는 당분간 생산 조정을 포함한 대응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책임자(CEO)는 15일 보도된 오토모티브뉴스 인터뷰를 통해 “관세 부과와 관련한 불확실한 상황을 생산 전환을 통해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GM이 현대자동차와 맺었던 자동차 개발 협업에도 영향을 미칠 공산이 크다.

미국 사업에 주력하는 현대차와 GM 모두 트럼프 정부의 전기차 지원 축소와 관세로 보수적 사업 기조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대차와 GM은 8월7일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차량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까지 차량 5종을 공동 개발하기로 발표했다. 

앞서 현대차와 GM은 지난해 9월12일 생산 비용을 함께 줄이고 효율성은 높이는 방향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는데 1년 뒤에 구체적 방안을 수립한 셈이다.
 
현대차-GM 협업 추진동력 불안, 전기차 부진에 한국인 구금 사태 '설상가상'
▲ 미국 이민 단속 당국이 4일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현장에서 불법체류와 고용 단속을 벌여 노동자들을 연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닛케이아시아는 12일자 기사를 통해 현대차와 GM의 공동 개발 계획이 지난해 9월 MOU보다 뒷걸음질했다고 짚었다. 

당초 MOU에는 수소연료전지차 개발 계획도 포함했는데 올해 8월 발표 내용에는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며 다소 불투명하게 처리했기 때문이다. 

닛케이아시아는 “전기차 보조금 폐지와 환경 규제 완화를 앞세운 트럼프 정부 출범에 대비해 현대차와 GM이 협상을 늦췄다”고 분석했다. 

더구나 트럼프 정부가 최근 현대차를 겨냥한 불법 체류자 단속까지 대대적으로 시행해 GM으로서는 협업에 부담을 느낄 공산이 크다.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이 4일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합작공장을 급습한 여파로 현대차 생산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당시 한국 국적 317명을 포함한 475명의 노동자가 잡혀갔다. 미국 당국은 이들 대부분을 석방했지만 현대차와 GM으로서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 개발과 출시 일정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배터리 인력을 중심으로 구금을 당해 미국에서 대체 인력을 구할 때까지 시간도 소요된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그룹 사장은 11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자동차 행사에서 기자단에 “(합작공장 건립과 가동이) 최소 2~3개월의 지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현대차도 미국 당국의 이민 단속이 이어지면 아무리 미국이 최대 시장이라 해도 생산과 투자 등 사업 전반에 어려움이 커질 수 있다. GM과 신차를 개발하고 출시할 여력이 부족해질 가능성이 고개를 든다.

닛케이아시아는 “현대차가 겪은 노동 문제는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GM도 영향권에 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요컨대 이미 전기차 지원 축소와 관세라는 악재에 ‘설상가상’으로 트럼프 정부의 구금 사태까지 GM과 현대차로서는 협업을 이어가기 복잡한 상황에 처했다. 

다만 메리 바라 GM CEO는 11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행사에서 “GM과 현대차는 상호 보완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트럼프 정부 급습에도 동맹이 굳건하다고 강조했다. 이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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