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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상반기 전기차 판매 42% 증가 '캐즘' 끝나나, 전문가들 "거의 소진된 보조금 증액 필요"

윤인선 기자 insun@businesspost.co.kr 2025-07-18 16: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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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국내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이 올해 깨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국내 전기차 판매가 큰 폭으로 늘었고, 전기차 구매 층도 젊은층에서 벗어나 중·장년층까지 거의 모든 연령으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상반기 전기차 판매 42% 증가 '캐즘' 끝나나, 전문가들 "거의 소진된 보조금 증액 필요"
▲ 현대자동차 중형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6 N’. <비즈니스포스트>

다만 전기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 혜택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보조금이 소진된 하반기에는 전기차 판매가 다시 주춤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온다.

18일 관련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전기차 캐즘을 돌파하는 데 있어 올해 하반기가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내 전기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 좋은 흐름을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상반기 전기차 내수 판매는 9만2235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2.4% 증가했다. 2024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전기차 판매가 15.3% 줄었던 것과 비교하면 1년 만에 시장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진 것이다.

6월만 놓고 보면 전기차가 2만307대 팔리면서 지난해 6월보다 34.9% 증가했다. 전기차 수출도 지난해 6월보다 11.2% 늘면서 1년4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친환경차 수요가 높은 유럽으로의 수출이 증가세를 이끌었다.

상반기 국내 판매된 자동차 가운데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1.2%를 기록했다. 1년 전보다 3%포인트 가까이 늘었다.

업계는 전기차 점유율이 16%에 도달하면 전기차 캐즘이 끝나는 시점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는 혁신확산 이론에서 초기 혁신자(얼리 어답터) 집단 2.5%와 조기 수용자 집단 13.5%를 합한 숫자다.

국내 시장에서 전기차 점유율이 4.7%포인트 더 늘면 전기차 캐즘이 끝날 수 있다는 것이다. 혁신확산 이론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16%를 돌파하면 본격적으로 대중화 시기로 접어들며 점유율이 50%까지 빠르게 늘어난다.

상반기 전기차 점유율이 1년 전보다 3%포인트 가까이 뛰었고, 하반기에도 상반기와 같은 판매 호조 흐름을 보인다면 올해 안에 점유율 16%를 달성하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올해 상반기 전기차 판매가 늘어난 것은 신차 출시 효과와 보조금 때문이라고 본다”며 “전기차 화재 포비아(공포) 해소가 같이 이뤄진다면 캐즘을 깨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차 출시 효과는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6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과 기아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5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전기 신차가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국내 상반기 전기차 판매 42% 증가 '캐즘' 끝나나, 전문가들 "거의 소진된 보조금 증액 필요"
▲ 기아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기아 EV5’. <기아>

전기차 주요 구매층이 다양한 나이대에 골고루 퍼져 있다는 점도 하반기 전기차 판매 호조를 기대하게 하는 요소다.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상반기 전기차 구매자 가운데 40대가 35.3%로 가장 많고, 30대가 25.2%로 2위를 기록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기차 구매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상반기 내연기관차를 가장 많이 구매한 연령대는 50대였으며, 40대가 2위 60대가 3위를 기록했다.

중장년 층은 내연기관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전기를 구매하는 중장년층도 많아지고 있다. 상반기 전기차 구매자 가운데 50대는 22.0%, 60대는 9.5%를 차지했다. 사실상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골고루 전기차 구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올해 상반기 전기차 판매가 크게 증가한 것은 전기차 보조금을 늘린 지자체가 많아졌고, 전기차 충전기 설치 확대 등 인프라가 점차 개선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보조금과 충전 인프라 문제가 전기차 캐즘을 깨는 데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다만 일부 지자체는 이미 전기차 보조금을 소진했다. 18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된 지역은 경기 부천·평택·안산, 충북 진천·음성, 충남 천안·아산·서천·예산, 전북 군산·익산·김제, 전남 여수·강진·영암·장성, 경북 영주·경산, 경남 창원 등이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이미 보조금이 소진된 지자체에 추가 예산 편성을 지원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이 교수는 “내연기관차를 타는 사람들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가격”이라며 “보조금을 확대한다면 전기차 점유율이 빠르게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전기차 보급을 위한 추가 경정 예산 98억 원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광주광역시는 전기차 보조금이 6월에 소진되면서 8월까지 추가 예산을 통해 보조금을 지급키로 했다. 윤인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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