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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결제 안 된다구요?" 늑장 인도 시작한 BYD, 판매금융 '엉망'에 소비자 또 분통

윤인선 기자 insun@businesspost.co.kr 2025-04-08 16: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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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중국 전기차 제조사 BYD(비야디)가 지난 1월 한국 시장에 출시한 첫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토3’의 정부 보조금이 뒤늦게 확정돼 이달 중순부터 본격 인도가 시작된다. 하지만 소비자 불만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다.

소비자가 계약금을 제외한 차값을 결제해려 해도, 판매 대리점에서조차 판매 조건이나 결제 조건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며 혼선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카드결제 안 된다구요?" 늑장 인도 시작한 BYD, 판매금융 '엉망'에 소비자 또 분통
▲ 중국 전기차 제조사 BYD(비야디)가 국내 출시한 첫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토3’가 계약 2개월 여 만에 소비자 인도를 시작하지만, 신용카드 결제가 제한되는 등 판매 과정에서 또다시 문제가 발생해 소비자들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BYD코리아가 국내 판매 시작 전에 정부 보조금을 책정하지 못해 소비자 인도가 2달 가량 지연되며 불만이 터져나왔는데, 또다시 차량 결제 등에서도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회사의 '주먹구구식’ 일처리 방식에 대한 소비자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8일 관련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BYD코리아는 아토3에 대한 카드 결제, 할부 등 금융 프로그램 조건을 사실상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토3 전기차 국고 보조금은 지난 3일 145만 원으로 확정됐다. 빠르면 다음 주부터 소비자 인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월 중순 계약을 시작한지 2개월 만에 소비자에게 인도되는 것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당초 BYD코리아 측이 국고 보조금을 받으면 2천만 원 대에 차량을 살 수 있다고 했지만, 보조금이 낮게 책정되며 3천만 원이 넘는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는 불만이 나왔다. 

최근 환경부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주행거리를 확보하는 데 불리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보조금을 대폭 줄이고 있다. 

이같은 낮은 국고 보조금은 BYD코리아가 이달 3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한 중형 전기차 세단 ‘씰’과 연내 출시할 중형 전기 SUV ‘씨라이언7’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씰과 씨라이언7도 역시 LFP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토3 가격은 기본 모델이 3150만 원, 플러스 모델이 3330만 원이다. 아토3 구매자 가운데 99% 이상이 상위 트림인 플러스 모델을 선택했다.

당초 예상보다 구매 가격이 높아진 데 더해 차값 결제 방법에서도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구매자들은 BYD코리아 딜러사들로부터 ‘1천만 원 이상은 카드 결제가 안 된다’, ‘일부 신용카드는 결제할 수 없다’, ‘카드 수수료는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등의 안내를 받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카드결제 안 된다구요?" 늑장 인도 시작한 BYD, 판매금융 '엉망'에 소비자 또 분통
▲ BYD의 중형 전기 세단 '씰'. < BYD >

일부 지역 딜러사들은 카드 결제가 아예 안 된다는 안내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선 딜러사들도 통일된 기준이 아닌 서로 다른 안내를 하면서 혼선을 빚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BYD코리아가 사실상 판매 조건도 제대로 정하지 않고 시판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할부 금리에 대해서도 소비자 불만이 높다. 아토3 구매 시 120개월까지 할부가 가능하지만 금리 6.29%가 적용된다. 36개월 금리는 5.78%, 48개월 5.58%, 60개월 5.45%, 72개월 적용 금리는 5.37%이다. 할부 금리가 5%대부터 시작하는 것은 너무 높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다른 자동차 기업들의 4월 할부 프로그램을 보면 기아는 48개월 할부 시 3.6%, 르노코리아는 36개월 할부 시 3.3% 금리가 적용된다.

BYD코리아 딜러사가 우리금융캐피탈 자동차 할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BYD 자동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A씨는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BYD코리아와 딜러사 모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확한 기준도 없이 무슨 차를 판다는 것이냐”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이용자 B씨는 “판매 조건이 이렇게 다르고 주먹구구식이면 뭘 믿고 BYD 차량을 사겠냐”고 주장했다.

이같은 문제와 명확한 판매 조건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해 BYD코리아 측에 수차례 문의했지만, 회사 측은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윤인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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