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가 기업공개(IPO) 추진을 본격화한 상황에서 토스뱅크의 안정적 리더십을 확보해야 하는 새 과제를 안았다.
이 대표가 올해 성공적으로 비바리퍼블리카의 상장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토스뱅크 등 핵심 계열사의 경영성과와 전략이 중요하다. 핵심 계열사 토스뱅크의 리더십 변화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전체 상장 과정과 기업가치에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가 성공적 상장을 위해서는 토스뱅크 성장성을 입증해야 한다. |
16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홍민택 대표가 사임 의사를 밝힌 이후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차기 대표 선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3월28일 주주총회까지 시간이 많지 않은 만큼 새 대표 선정 작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토스뱅크는
홍민택 초대 대표가 일신상 사유로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 2021년 출범 뒤 처음으로 행장이 바뀐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의 설립부터 초기 사업 토대를 다져왔다. 2017년 토스뱅크 준비법인 때부터 7년 동안 회사를 이끌어오면서 내부 직원들의 신임도 두터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토스뱅크가 지난해 설립 2년 만에 첫 분기 순이익 흑자를 내는 등 빠르게 자리 잡으면서 홍 대표의 연임을 점치는 시선이 많았다.
이런 홍 대표가 회사를 떠나는 만큼 토스뱅크는 지속 성장을 위해 안정적 리더십 확보가 중요해진 셈이다.
이승건 대표 입장에서는 2025년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토스뱅크 안정적 리더십이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이 대표는 8번의 창업 실패를 거친 뒤 2013년 토스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비바리퍼블리카를 세웠다.
이 대표가 비바리퍼블리카 설립 이후 기업공개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기업공개는 회사의 다음 도약을 위한 중요한 과업으로 평가된다.
더욱이 이 대표는 제4인터넷은행 경쟁을 비롯해 핀테크산업 전반에 관심이 커지고 기업공개시장 분위기가 좋은 상황에서 기업공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2월 초 기업공개 대표 주관사로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공동 주관사에 삼성증권을 선정했다.
특히 상장 주관사들이 기업가치를 최대 20조 원까지 제시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등 기업공개 시장의 ‘대어’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성공적 기업공개를 위해서는 핵심 계열사인 토스뱅크의 수익성과 성장성 입증이 주요 과제일 수밖에 없다.
토스뱅크의 현재 경영 여건은 만만치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고객 수 등 경영지표가 순항하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속적 수익성 개선을 장담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주요 시중은행의 디지털전략에 따라 인터넷은행업계의 차별화 전략은 점점 경쟁력이 약화하고 있고 가계대출 확대 부담, 중저신용자 리스크관리 등 올해 은행업 자체 전망도 좋지 않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새로운 대표 선정 작업은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라며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빠르게 후보군을 추려 리더십 공백 없이 안정적 경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