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의 운명을 결정할 시간이 임박하면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선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진그룹이 곧 한진해운 추가지원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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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한진해운은 9월4일 채권단의 자율협약이 만료된다. 그전까지 채권단과 유동성 지원 등의 논의하고 합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늦어도 이번주까지는 자구책이 나와야 한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16일 한진해운의 자구안 제출 시점에 대해 “19일이나 20일로 잡고 있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7천~9천억 원을 마련할 것을 한진그룹에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진해운은 4천억 원 이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내년까지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서 약 1조 원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이 자금을 마련할 대책도 내놔야 법정관리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살아날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다”며 “자체적으로 회생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으면 합의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채권단과 합의를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 한진그룹이 자체적으로 자금을 지원하거나 조양호 회장이 사재를 출연하는 방안이 꼽힌다. 채권단은 이러한 방안을 제안했으나 한진해운은 거부했다.
조양호 회장과 정부를 향한 비난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경제개혁연대는 18일 ‘한진해운 구조조정 진행 상황과 문제점’이라는 보고서에서 “한진해운은 책임있는 대주주의 손실부담 관련 내용이 없었다”며 “한진해운의 부실에 책임 있는 최은영 회장이 회사의 자구 노력에 아무런 보탬을 하지 않고 조양호 회장과 한진그룹 계열사에 한진해운을 떠넘긴 채 회사를 떠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제개혁연대는 “구조조정 계획의 목표와 내용이 잘못되었다면 회사뿐 아니라 채권금융기관 특히 산업은행, 나아가 최종 감독기구인 정부에까지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한진해운이 2013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2조4683억 원을 계획치로 제시했고 2015년 이미 계획치를 초과한 2조6966억 원을 확보했음에도 결국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간 데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한진해운은 정부 방침에 따라 고강도의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채권단은 자율협약 성공이냐 법정관리냐를 떠나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한진해운을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