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캐롯손해보험에 따르면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차별화한 보험상품을 통해 온라인 보험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캐롯손해보험은 주요 주주로 참여하는 SK텔레콤의 차량용 내비게이션 티맵으로 얻은 주행거리, 운전습관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주행한 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내는 자동차보험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빅데이터에 기반한 보험설계를 통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캐롯손해보험 관계자는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내는 보험을 먼저 출시한 뒤 운전습관에 따라 보험료를 다르게 매기는 보험도 내놓을 것”이라며 “운전자 습관 등에 따른 사고확률 등을 반영해 운전자마다 세분화된 보험료체계를 선보인다면 손해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캐롯손해보험은 비대면 채널에서 보험을 판매하기 때문에 사업비율 측면에서도 강점을 보여줄 수 있다. 사업비율은 보험료 수입에서 인건비, 마케팅 비용, 보험모집 수수료 등 사업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자동차보험 등 구조가 정형화돼있고 보험료가 싼 상품을 중심으로 비대면 가입이 증가하고 있는 점은 캐롯손해보험에 기회가 될 수 있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2018년도 금융 정보화 추진현황’에 따르면 손해보험 대면거래 보험 가입률은 2014년 94.2%에서 2018년 88.6%로 감소했다.
캐롯손해보험이 온라인 전문 보험사로서 장점을 발휘해 손해율과 사업비율을 낮춘다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
박 사장이 한화손해보험의 실적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캐롯손해보험의 성공이 절실하다. 캐롯손해보험이 수익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과를 거둬야 한화손해보험의 실적 개선에도 힘을 받을 수 있다.
한화손해보험은 3분기 별도기준으로 순이익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순이익 14억2900만 원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5.8% 줄었다.
강승건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한화손해보험의 실적 악화를 두고 “투자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손해율 부담이 확대됐기 때문”이라고 바라봤다.
한화손해보험 3분기 손해율은 85.2%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포인트 올랐다.
유가증권 손상차손이 발생하면서 투자수익률도 나빠지고 있다. 3분기 투자수익률은 2.9%로 1년 전보다 0.6%포인트 감소했다.
박 사장이 캐롯손해보험을 설립하는 데 과감한 투자를 한 만큼 기대에 맞는 성과를 거둬야 한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자본금 850억 원 가운데 75.1%(약 637억 원)를 출자했다.
지난해 한화손해보험이 별도기준 순이익 820억 원을 거뒀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 해 순이익의 80%가량을 투자한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