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항 감만부두 야적장에 정박해 있는 컨테이너선.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해운 부문 탈탄소화를 위해 세운 목표와 비교해 자금 확보 계획은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기후단체 기후솔루션은 26일 ‘대한민국 해운부문 2050 탄소중립 경로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운 부문은 전 세계 무역 거래의 90%를 담당하는 운송 부문으로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2.9%를 차지하는 고배출 분야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해운 부문 탄소중립을 실천한다는 목표를 세웠고 참여국들에 탈탄소화 실천을 촉구하고 있다.
해운은 한국에서 수출입 비중의 99.7%를 차지해 온실가스 배출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해양수산부는 2030년까지 해운 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과 비교해 6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30년까지 30%를 감축하기로 한 국제해사기구 계획보다 더 많은 감축량이다.
기후솔루션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과 협업해 내놓은 이번 보고서에서 해수부가 세운 목표를 실제로 달성하기 위한 예산 규모를 계산했다.
해사통계, 클락슨 자료 등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선박과 온실가스 배출량, 운항 거리 등 기조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탈탄소 경로 비용을 예측할 수 있는 자체 에너지 시스템 모형을 구축했다.
김진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연구원은 “이 모형은 감축목표를 달성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기적이고 경제적인 경로를 계산하는 수리적 모형”이라며 “분석 결과 해수부 목표는 국제해사기구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는 동일하지만 더 급진적이며 2030년까지 빠른 감축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해 석유 및 천연가스 기반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 무탄소 연료 도입이 필수적”이라며 “친환경 선대를 실현하기 위해 대규모 초기 투자가 필요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전략적 전환의 필요성과 효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수부 탈탄소 경로 달성을 위해 2026년부터 2030년까지 필요한 자금 규모는 약 85조 원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현재 해수부 등 정부 기관이 2030년 감축 계획을 위해 마련한 금액은 8조 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가 가장 많이 필요한 부분은 온실가스 배출 선박 교체 수요로 현재 주류 연료인 중유가 아닌 다른 연료 사용 선박으로 대체해야 한다.
기후솔루션은 해수부 목표가 도전적인 만큼 선종별 맞춤 감축 계획을 수립해 효율적 감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은 벌크선, 컨테이너선, 유류선 등 3종 선박이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큰데 이들을 대상으로 한 세부적 감축 계획이 필요하는 것이다.
김근하 기후솔루션 해운팀 연구원은 “해수부 현 감축 계획이 국제해사기구 등 국제해운산업의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선 고무적”이라며 “그러나 결국 목표가 달성돼야 현재 감축 계획이 의미를 가지는 만큼 이를 잘 이행하기 위한 책임감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