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김한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경남 거제)과 조선업살리기 범시민 대책위, 협력사 대표단, 시의원, 주민 등 150여명이 13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남문 앞에서 채무조정안을 수용해달라고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거제시와 협력업체들이 국민연금 등 채권자들을 상대로 채무재조정안을 수용해줄 것을 호소했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등 대우조선해양 협력단체 대표들은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해양이 사전회생계획제도(P플랜)에 들어가면 1300여 곳의 협력기업들이 흔들리면서 조선기자재산업 생태계가 무너질 것”이라며 “국민연금공단 등이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을 수용해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이 발행한 회사채 전체잔액의 30%를 보유하고 있다. 국민연금이 채무조정안을 수용하느냐 여부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들어갈지 결정된다.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들어가면 기업신뢰도에 큰 타격을 받으면서 발주가 취소되거나 신규수주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협력기업들은 “대우조선해양이 회생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들어가면 협력기업들이 기자재 대금과 인건비 등을 받지 못하면서 자칫 연쇄부도 사태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과 거래하는 협력기업들은 모두 1300여 곳으로 거래규모는 모두 5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도 대우조선해양 구하기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김한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경남 거제)과 거제시의회 의원, 거제조선업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 거제시민 등 150여 명도 이날 경상남도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남문 앞에 모여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안을 수용해달라며 집회를 열었다.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게 낫다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 판단한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국가경제를 살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을 살리지 않으면 경남과 전남 지역의 5만여 명이 일자리를 잃으면서 결국 국가경제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
|
|
▲ 권민호 경남 거제시장. |
그는 “대우조선해양 노사가 임금을 반납하는 등 고통을 분담하기로 약속하고 은행권도 채무조정에 합의했다”며 “이해관계자들이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강력히 의지를 불태우고 있는데도 정작 국민연금 등 일부 투자자들이 소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민호 거제시장도 이날 반대식 거제시의회의장과 옥영문 도의원, 임수환 시의원 등과 함께 전주에 있는 국민연금 본사를 방문했다.
권 시장은 국민연금 관계자와 만나 “대우조선해양이 급격하게 구조조정을 진행하게 되면 거제지역의 경제가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이 자율적으로 구조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지금 어렵다고 조선업을 포기하면 나중에 조선업황이 좋아졌을 때 조선업 노동자들이 단 한 명도 남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