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울산시에 따르면 송 시장은 수소 인프라를 위한 연구단지 조성과 시설 확충, 울산시 담당기관 지정 등 연료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대책들을 발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송 시장은 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2년 연속 국가예산 3조 원대를 확보하는 쾌거를 거뒀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울산의 재도약을 응원하는 분들이 힘을 모아준 덕분이다”고 말했다.
울산시에 따르면 2021년 주요 국비사업 가운데 수소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에는 △수소시범도시 조성(80억 원)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원(85억 원) △수소전기자동차 안전검사소(25억 원) 및 안전인증센터 구축(2억 원) △수소산업 기업지원 혁신클러스터 조성사업 (20억 원)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320억 원) 등에 모두 532억 원이 반영됐다.
송 시장은 10월30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열린 ‘미래차 전략 토크쇼’에서 “4차산업혁명 및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자동차도시 울산은 이에 관한 대응이 필수적이다”며 “세계 1위 미래차도시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행사에서 “2025년까지 전기·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에 20조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며 “사업재편지원단을 만들어 2030년까지 자동차기업 1천 곳이 미래차사업으로 전환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문 대통령의 정책에 발맞추는 한편 앞으로의 울산경제를 위해 수소차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은행 울산지점이 2020년에 연구한 ‘울산경제의 성장 잠재력 확충전략과 정책과제’에 따르면 울산시가 인프라 구축에 관한 지원을 서두르지 않으면 울산경제가 위축될 수 있다.
글로벌 저탄소 흐름과 정부정책으로 자동차의 연료가 휘발유에서 전기나 수소로 전환되면 정유업계는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울산은 국내 정유업에서 약 30%를 차지하는 지역으로 큰 위험을 떠안을 수 있다는 경고도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과 함께 10월30일 '미래 자동차 확산 및 시장 선점전략'을 발표하면서 우선 가장 시급한 서울과 수도권부터 수소차충전소 등 인프라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을 내놨다.
울산에도 일부 국비지원이 있지만 수소 관련 초기 인프라는 울산시가 관련 기업과 협력해 자체 힘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송 시장은 수소산업 기업지원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해법을 찾으려 한다.
송 시장은 8월9일 울산테크노파크와 협업해 수소 생산과 저장, 이송, 활용 등 수소산업 인프라 구축을 연구하고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수소클러스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모두 70억 원이 투입된다.
울산테크노파크는 울산지역의 산업 발전을 목적으로 산학연이 공동으로 협력해 만든 기술혁신 지원기관이다.
수소클러스터에는 울산테크노파크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울산대학교가 참여하고 정유사들이 수소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과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부지의 안전 방안 등을 마련한다. 수소 관련 전문인력 양성과 지원도 함께 추진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4일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울산시 투자교류과에서 기존 기업들의 공장 투자나 산업단지 조성을 담당해 기본 틀을 잡아간다”며 “연료 전환 등 다가올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입지과에서도 정유업계를 지원하는 등 울산 수소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