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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현대기아차 내수판매 부진 어떻게 회복하나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5-01-09 15:5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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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기아차 내수판매 부진 어떻게 회복하나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내수시장에서 자존심을 다시 세울 수 있을까?

현대차와 기아차의 내수시장 점유율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내수시장 점유율이 사상 최초로 70% 아래로 내려갔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신차 출시로 점유율 회복에 나선다. 아반떼, K5 등 주력모델의 완전변경 모델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신차 출시로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품질불량에다 해외시장과 역차별 논란 등으로 소비자들이 현대기아차에게 등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 현대기아차, 신차 출시로 수입차 공세 막는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신차를 대거 출시해 수입차들의 공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을 세워두고 있다. 경차부터 중대형 세단, SUV(스포츠유틸리티) 모델까지 다양한 라인업에서 신차를 출시한다.

현대차는 신형 투싼과 신형 아반떼를 출시한다.

신형 투싼은 2009년 이후 6년 만에 나오는 완전변경 모델이다. 현대차는 신형 투싼으로 점점 커지고 있는 SUV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세계에서 1천만 대 이상 팔린 현대차의 주력모델 아반떼 역시 하반기에 완전변경 모델이 출시된다.

아반떼의 완전변경 모델 출시는 2010년 이후 5년 만이다. 현재 주행능력 개선을 위한 연구개발이 한창이다. 아반떼는 1990년 출시된 이후 국내외에서 인기가 검증된 모델이다. 현대차는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 관심이 모이고 있다.

기아차 역시 주력모델인 신형 K5를 선보인다. 신형 K5는 2010년 이후 5년 만에 선보이는 완전변경 모델이다. 기아차의 디자인 경영을 이끌어낸 피터 슈라이어 기아차 사장의 디자인 능력을 다시 한 번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소형 SUV 스포티지 역시 5년 만에 완전변경된 모델이 나온다. 스포티지는 1993년 처음 선보인 기아차의 대표적 장수 모델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출시한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이어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도 올해 안에 출시할 계획을 세웠다.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출시 초반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더욱 개선된 연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안티 현대차 바람부터 잠재워야

하지만 신차 출시로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이 하락한 근본원인이 현대기아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과 반감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가격과 보증기간에 대한 국내고객 역차별, 연비과장과 누수현상 등에 따른 품질논란으로 현대기아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반감은 확산되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반감이 현대기아차의 신차효과를 떨어뜨리는 상황에서 신차를 출시해봤자 큰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정몽구, 현대기아차 내수판매 부진 어떻게 회복하나  
▲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지난해 현대차는 아슬란과 LF쏘나타를 야심차게 출시했지만 신차효과를 거의 보지 못했다. 이런 흐름이 올해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전문가들은 현대기아차가 신뢰를 회복하려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소비자들의 평가에 귀를 기울이고 우호적이지 않은 분위기를 잠재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법규와 서비스 등이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도 하루빨리 이런 흐름을 따라가야 한다”며 “리콜이나 안전, 가격에 대한 문제를 숨기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도 이런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지난해부터 내수판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안티 현대차’ 바람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지시로 국내영업본부 안에 소비자 전담 조직인 국내 커뮤니케이션실을 신설했다.

국내 커뮤니케이션실은 신차에 대한 소비자 반응과 평가를 수렴하고 고객초청 행사를 주최하는 등 소비자 관련 업무를 통합관리한다.

현대기아차는 또 온라인상의 잘못된 루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나섰다. 잘못된 정보를 유포한 개인에 대한 고소를 잇따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1월 자동차 명장으로 알려진 박병일씨를 고소했다. 박병일씨가 자동차 명장 지위를 이용해 상습적으로 현대차를 명예훼손하고 업무를 방해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3월 신형제네시스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일반 개인을 고소해 벌금 800만 원 판결을 받아내기도 했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잘못된 정보로 대중에게 혼란을 주거나 기업 이미지를 훼손할 경우 강경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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