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이 온라인사업를 별도법인으로 출범하면서 앞으로 대규모 인수합병에 나설 수도 있다.
김명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국내 이커머스시장에서 점유율 50% 이상을 가진 기업은 없다”며 “신세계그룹이 인지도 있는 이커머스 기업을 인수한다면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쉽게 도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SK플래닛의 오픈마켓 ‘11번가’ 인수를 추진하다가 성사를 하지 못했는데 이런 인수합병에 다시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1조 원 투자를 통해 별도로 설립되는 법인은 올해 출범하는 것 자체가 목표”라며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고 사업 방향은 향후 법인이 설립된 뒤에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진 부회장은 신세계몰과 이마트몰 등 그룹의 온라인사이트를 통합한 쓱(SSG)닷컴으로 성과를 냈다.
신세계그룹의 온라인사업은 쓱닷컴이 출범한 뒤로 매년 두자릿수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 부회장은 사이트 통합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사업 자체를 별도로 떼어내 온라인쇼핑 성장에 맞춰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판단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유통기업 월마트도 온라인사업부를 따로 떼어낸 뒤 2010년 이커머스시장 점유율 1.8%에서 2016년 7.8%까지 급성장했다.
일각에서는 신세계그룹이 후발주자로서 이커머스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에 1조 원은 크지 않은 금액이라는 말도 나온다.
쓱닷컴의 지난해 거래액은 2조 원 정도로 추산되는데 업계 1위인 이베이코리아의 경우 14조 원에 이른다. 이런 격차를 따라잡기 위해 1조 원 규모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신세계그룹이 11번가 인수에 성공하지 못한 만큼 인수합병에 적극 나서기보다는 신세계그룹만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온라인사업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갈수록 1인가구와 맞벌이가구가 늘어나며 이커머스시장에서 신선식품의 주문량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며 “이마트를 통해 수십 년 동안 쌓아온 신선식품 유통경험을 극대화한다면 후발주자지만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대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