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YP엔터테인먼트에서 나올 신인 아이돌그룹 ‘스트레이키즈'. |
JYP엔터테인먼트에서 곧 선보일 신인 아이돌그룹 ‘스트레이키즈’가 제2의 ‘방탄소년단’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7일 “스트레이키즈는 달라진 JYP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능력과 트와이스의 동생 그룹이라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기존 JYP엔터테인먼트의 남자 아이돌그룹과 비교해 성공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바라봤다.
스트레이키즈는 JYP엔터테인먼트가 엠넷과 손잡고 선보인 오디션 프로그램의 이름이다.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방송됐으며 이 방송을 통해 결성된 아이돌그룹 스트레이키즈가 데뷔를 앞두고 있다.
이 연구원은 방탄소년단의 성공요인으로 멤버들이 직접 쓰는 ‘가사’를 꼽으며 스트레이키즈가 방탄소년단을 벤치마킹해 만들어졌다고 파악했다.
이 연구원은 “방탄소년단은 자작곡을 통해 특별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며 “그들의 세대를 대변하는 노래와 가사를 쓰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이 내놓은 대부분의 곡은 자작곡이며 그들이 소속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대표이기도 한 방시혁 프로듀서 등 내부 프로듀서들이 공동작업을 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방탄소년단은 대형 기획사가 만들어내는 제2의 팬덤형 아이돌이 아니라 현재 20대를 대변하는 노래 혹은 가사를 쓰는 ‘아티스트’로 진화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 흥행이 가능하고 다른 아이돌그룹으로 대체될 수 없는 팬덤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바라봤다.
직접 노래를 만든다는 점에서 스트레이키즈가 제2의 방탄소년단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스트레이키즈는 정식 데뷔 전에 8일 프리데뷔앨범 ‘믹스테이프’를 선보였는데 이 앨범에 수록된 7곡이 모두 스트레이키즈 멤버들의 자작곡이다.
이 연구원은 “JYP엔터테인먼트가 아티스트형 아이돌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40대인 박진영 프로듀서가 아닌 10~20대 초반인 스트레이키즈가 가사를 써야 한다고 생각한 것 같다”며 “자작곡의 상당수가 10대 후반~20대 초반의 고민을 담아내고 있다”고 봤다.
그는 “이런 전략은 방탄소년단의 초기 성장 전략과 거의 일치한다”며 “국내보다 해외에서 팬덤 반응이 빠른 것도 이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