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위니아가 동부대우전자 인수전 본입찰에 뛰어들며 유상증자 방식의 참여도 검토하는 등 인수에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중국 등 해외기업과 경쟁을 벌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유위니아는 주력상품이던 김치냉장고에 의존을 낮추며 가전사업 다각화에 성과를 내고 있는데 동부대우전자 인수에 성공하면 사업을 더 빠르게 확대할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 대유위니아 인수의지 강력, 전망은 불투명
30일 업계에 따르면 대유위니아의 동부대우전자 인수전 참여를 놓고 부정적 시선이 늘어나고 있다.
올해 1~3분기 누적 영업손실이 260억 원에 이르고 3분기 말 기준 현금성자산도 60억 원 안팎에 그치는 대유위니아가 동부대우전자를 인수하기 무리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유위니아는 최근 동부대우전자 매각 본입찰에 참여했다. 이란 최대 가전업체인 엔텍합, 중국 가전기업 메이디 등도 본입찰에 참여해 인수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유그룹은 과거 계열사인 대유에이텍을 앞세워 위니아만도를 인수한 것과 같이 이번에도 대유위니아를 앞세워 동부대우전자를 인수전에 나서고 그룹 차원에서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런 점을 고려해도 대유위니아보다 규모가 훨씬 큰 동부대우전자 인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대유위니아의 시가총액은 1천억 원 안팎인데 동부대우전자의 인수가격은 적어도 2천억 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대유위니아 관계자는 재원마련 등 구체적 인수계획을 놓고 말을 아끼고 있다.
동부대우전자 인수에 대유위니아가 유상증자 방식 참여를 검토중인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분을 모두 인수하는 것보다 필요한 투자금이 적기 때문이다.
대유위니아가 동부대우전자 신주를 발행해 사들이는 방식으로 인수에 참여하면 기존 주주들의 주식수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지분율은 낮아진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그동안 동부대우전자 지분 전량매각을 추진해오던 재무적투자자(FI)들이 투자금을 단기간에 회수하기 어려워지는 만큼 대유위니아의 유상증자 제안이 받아들여질 지 불투명하다.
동부대우전자 투자자들은 동부그룹이 보유한 지분까지 포함해 100%를 매각할 수 있는 동반매도청구권을 행사해 동부대우전자 매각을 마무리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 가전사업 강력한 시너지 가능
대유위니아가 동부대우전자 인수에 성공한다면 기존 생활가전사업과 강력한 시너지를 내 성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대유위니아는 최근 주력제품인 김치냉장고 외에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까지 판매를 늘리며 사업영역 확대에 자신감을 찾고 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유위니아는 올해 에어컨을 중심으로 한 신성장동력 제품의 판매증가로 종합가전업체로 도약하고 있다”며 “본격적 실적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유위니아는 올해 처음으로 김치냉장고 ‘딤채’의 매출 의존을 70% 미만으로 낮추며 전체 가전제품 매출과 영업이익을 크게 늘릴 것으로 전망됐다.
동부대우전자는 대유위니아가 갖추지 못한 TV와 전자레인지, 세탁기와 오븐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어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손을 잡을 최고의 파트너로 꼽힌다.
또 대유위니아는 한국 내수시장에 의존이 높다는 단점을 안고 있는 반면 동부대우전자는 남미 등 해외시장에서 ‘대우’ 브랜드의 경쟁력을 앞세워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올리고 있다.
대유위니아가 동부대우전자의 가전제품 기술력과 전 세계에 확보한 유통망을 활용한다면 사업확대를 강력히 추진할 수 있는 날개를 달게 되는 셈이다.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시장에서 대유위니아가 삼성전자와 LG전자에 이은 3위권 업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를 노릴 수도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가전제품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에 집중하면서 1인가구 또는 신흥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중저가 가전제품이 틈새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유위니아와 동부대우전자가 모두 틈새 가전시장 공략에 집중해왔던 만큼 인수합병이 성사된다면 이런 수요층 공략에 역량을 더 끌어모아 성과를 낼 가능성도 충분하다.
동부대우전자 재무적투자자들은 본입찰에 참여한 업체들과 협상을 벌여 이르면 올해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