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웅원 KB국민카드 사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16일 서울 종로구 ‘빅디퍼’ 사무실에서 열린 ‘빅디퍼 공동투자 창립 행사’에 참석해 강한림 ‘빅디퍼’ 대표(왼쪽에서 세 번째), 이택수 ‘리얼미터’ 공동대표(왼쪽에서 다섯 번째), 김세훈 ‘리얼미터’ 공동대표(왼쪽에서 여섯 번째) 등 공동투자 회사 관계자들과 함께 창립 기념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
윤웅원 KB국민카드 사장이 빅데이터 개발 스타트업에 지분투자를 한다.
KB국민카드는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 게임회사 ‘넷마블게임즈’,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아이엠그루’ 등 3개 회사와 함께 빅데이터 지식사업 스타트업 ‘빅디퍼(Big Dipper)’에 공통투자하기로 협약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빅디퍼는 빅데이터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KB국민카드는 이번 투자로 빅디퍼 지분 34.5%를 보유하는 2대 주주가 된다.
윤 사장은 다른 파트너사들과 재무적 투자를 비롯해 △다른 업종 간 비식별화된 빅데이터 융합 △신기술 접목 빅데이터 사업 발굴 △빅데이터 비즈니스 관련 공동 마케팅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KB국민카드를 비롯한 4개 회사는 KB국민카드의 빅데이터 분석력과 리얼미터의 시장조사 노하우, 넷마블게임즈의 플랫폼 운영 및 마케팅 경험, 아이엠그루의 빅데이터 관련 IT 역량이 상호 결합될 경우 정교한 빅데이터 서비스와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빅디퍼는 이번 지분투자를 바탕으로 △소비지출액지수 등 소비자 지수 △정책 홍보 및 평가를 위한 공공 마케팅 △소상공인 맞춤형 분석 및 마케팅 지원 목적의 소호 지원 △리서치 및 실시간 마케팅 시스템 연계 빅데이터 컨설팅 등을 개발해 선보이기로 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KB국민카드는 최근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을 완료한 만큼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이끌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투자 및 지원이 활발해 질 것”이라며 “투자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강화해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신사업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