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인기가 높다. 신차와 중고차시장 양쪽에서 SUV 강세현상이 나타난다.
2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5월 신규등록 자동차 13만238대 중 SUV와 RV(레저용차)가 5만3206대로 40.28%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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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소형SUV 코나. |
SUV 판매비중은 2011년 19%였지만 지난해 35%로 증가했고 올해 40%를 넘어서면서 역대 최고수준에 이르렀다.
SUV 인기는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SUV시장 규모는 2010년 800만 대에서 2016년 2400만 대로 커졌다. 전체 자동차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 11.2%에서 26.8%로 높아졌다.
신차시장의 양상이 뒤늦게 전달되는 중고차시장에서도 최근 SUV 인기가 확산된다. SK엔카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달 22일까지 등록된 국산차 매물 가운데 SUV·RV가 29.2%로 가장 많았다. 수입차 중에서도 세단 중형차(33%)에 이어 21.1%로 2위를 차지했다.
SUV는 재구매율이 높아 SUV 열기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자동차 전문조사기관인 IHS의 통계에 따르면 SUV의 재구매율은 지난해 60%에 육박해 50% 수준인 세단보다 높았다.
이에 따라 자동차회사들도 SUV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13일 소형SUV 코나 출시행사에서 “2020년까지 모든 차종의 SUV 라인업을 갖출 것”이라며 “코나보다 작은 초소형SUV, 싼타페보다 큰 대형SUV도 내놓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