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김용환 NH농협카드 카드디지털사업부 부사장, 손경미 신한카드 데이터사업본부 본부장, 이상열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장, 고현덕 KCB CB사업부문장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KCB 본사에서 '소비행동정보 컨소시엄 참여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한카드> |
[비즈니스포스트] 신한카드·KB국민카드·NH농협카드가 개인신용정보 전문기업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손잡고 소비패턴을 활용한 신용평가 모형을 구축한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는 28일 KCB와 ‘대안신용(소비행동) 컨소시엄 참여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소비행동 기반의 새로운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컨소시엄의 핵심은 ‘소비행동 패턴정보’의 활용이다. 컨소시엄을 통해 구축될 새로운 시스템은 개인의 소비 습관,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신용도를 평가한다. 꾸준한 소비활동이나 건전한 소비습관 등을 통해서도 신용도를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컨소시엄 참여사들은 고객의 카드 사용 패턴, 결제 유형, 소비 성향 등을 제공·분석해 소비행동패턴정보를 발전시킨다.
이를 KCB의 기존 신용정보와 결합해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한다. 개발된 신용평가모형은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 금리 결정, 신용카드 발급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컨소시엄 참여사들은 새로운 시스템이 금융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확대하고 개인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데이터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해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