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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그룹, 신성장동력 배터리와 전기차 사업 포트폴리오 전방위 확대

신재희 기자 JaeheeShin@businesspost.co.kr 2024-10-04 09:4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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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그룹, 신성장동력 배터리와 전기차 사업 포트폴리오 전방위 확대
구자은 ls그룹 회장이 2024년 3월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2024에서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 LS >
[비즈니스포스트] LS그룹이 배터리와 전기차 사업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전기차, 로봇, 인공지능(AI) 등으로 전기/전력 에너지가 필요한 시대를 맞아 기존 주력산업으로 강화하고 배터리, 전기차, 반도체 등 새로운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앞서 LS그룹은 지난 3월6일부터 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2024’에 참가해 그룹 내 계열사들이 보유한 배터리 소재, 산업용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전기차 전장 제품과 충전 시스템 등 미래 에너지 종합 기술을 선보였다.

2년 연속 인터배터리 전시회에 참가한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최신 배터리 산업 트렌드를 직접 살펴보며 임직원들에게 “전기차 소재부터 부품, 충전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지난해보다 더 첨단 기술로 무장한 것을 보면서 LS 또한 전기차 생태계에 정진해 다가오는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일 LS에 따르면 LS전선, LS일렉트릭, LSMnM, LS이링크 등 그룹 계열사들은 전력 인프라와 종합 에너지 솔루션 분야의 오랜 사업적 경험을 살려 배터리 소재, 전기차 부품 및 충전 솔루션 등 새로운 사업 기회를 지속 발굴하고 있다.

LS전선은 8월2일 멕시코에 대용량 전력배전시스템인 버스덕트와 전기차 배터리 부품 공장 등 두 개의 신규 공장을 착공했다. 

신규 공장은 멕시코 중부 케레타로주 산업단지 내 약 12만6천㎡(약 3만8000평) 부지에 연면적 1만6800㎡(5082평) 규모로 마련되며, 2025년 하반기부터 제품을 양산하게 된다.

대용량 전력 배전 시스템인 버스덕트는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공장과 데이터센터 등에 공급된다. LS전선은 케레타로 버스덕트 공장을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시장에 대한 수출기지로 삼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LS전선의 자회사인 LS머트리얼즈는 ‘차세대 2차전지’로 불리는 울트라 커패시터를 생산한다. 회사는 대형 울트라 캐퍼시터 제품에서 세계 1위의 점유율과 기술 경쟁력을 보유했다. 

신사업 발굴에 본격 나선 LS에코에너지는 지난 2월, 유럽 1위 영구자석 업체인 독일 바쿰슈멜츠와 합작법인(JV) 설립에 합의했다. 

두 회사는 연내 법인을 설립하고 2027년부터 연간 1천 톤 규모 네오디뮴 영구자석을 완성차업체 등에 공급한다. 네오디뮴 영구자석은 전기차, 풍력발전기, 가전제품 등의 구동모터에 쓰이는 핵심 부품이다.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네오디뮴 수요는 현재 연간 15만t에서 2030년 40만t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LS일렉트릭은 올해 2월 초,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 공정 제어기 국산화 사업 추진을 위한 제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이 도입할 배터리 팩 제조 신공정을 공동 개발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제조설비를 정해진 순서, 조건에 따라 동작하게 하는 PLC를 비롯해 서보(Servo),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 인버터 등 제조 전 과정을 제어하는 자동화 솔루션을 국산화한다.

LS일렉트릭의 전기차 부품 자회사인 LS이모빌리티솔루션은 2월 초, 멕시코 두랑고에 전기차 부품공장을 준공하고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두랑고 공장은 연면적 3만5000㎡ 규모로, 전기차 주요 부품인 EV릴레이 500만대와 배터리 차단 유닛(BDU) 400만 대 생산능력을 갖췄다.

이로써 LS이모빌리티솔루션은 충북 청주와 중국 우시에 이은 세 번째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LS이모빌리티솔루션은 포드, 스텔란티스 등 북미 주요 완성차업체와 협력관계를 이어 나가고 추가 투자로 생산라인을 증설해 2030년 북미 매출 7천억 원, 전사 매출 1조2천억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철금속소재기업 LSMnM은 지난해 3월, 출자사인 토리컴에 황산니켈공장을 준공하며 EV배터리 소재 사업의 첫 걸음을 디뎠다. 

황산니켈은 차세대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다. LSMnM은 2029년에 전기차 약 125만대 규모에 해당하는 황산니켈 6만2천 톤(니켈 메탈 기준)을 생산한다.

LSMnM은 올해 본격적으로 전북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와 온산국가산업단지에 2차 전지용 소재 생산시설을 건립한다. 

LS MnM은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과 함께 ‘황산니켈 → 전구체 → 양극재로 이어지는 산업 밸류 체인’을 순수 국내 기술로 실현하고, LS그룹의 2차전지 소재 사업 생태계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을 보인다.

지주사 LS는 전기차 충전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2022년, LS는 EV 충전 인프라 구축과 운영 사업 개발을 위해 신규 법인 ‘LS E-Link’를 E1과 공동 투자하여 설립했다. 

LS E-Link는 대규모 전력이 필요한 대형 운수, 화물 등 기업간거래(B2B) 고객을 중심으로 전기차 충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LS그룹의 전력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사용환경에 맞춰 천장형 충전기, 전력분배와 순차충전을 자동 제어하는 충전관제 시스템 등 다양한 충전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LS E-Link는 서울시와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버스차고지와 같이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곳에 천장에서 충전건이 내려와 순차적으로 충전이 가능한 스마트 충전기를 보급하기로 했다.

LS E-Link는 대형 운수, 물류, 화물 등 전국의 주요 사업자와 파트너십 체결과 안정적 실적 등을 바탕으로 올해 말 국내에서 기업공개(IPO)를 추진, 유입 자금을 지속적으로 투자해 기술력 강화와 사업 확장을 꾀한다. 신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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