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서울시는 9월 말까지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하고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90% 이하로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출입할 수 있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충청남도 등 다른 지자체들도 이와 같은 내용의 규제 도입을 추진 중이다.
다만 박 장관은 '배터리 충전율과 전기차 화재 사고 사이에 관련이 있느냐'는 김희정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바 없는 것 같다"며 "전문가마다 견해가 달라 확인하기 어렵다"고 대답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와 일부 지자체가 전기차 화재 피해를 줄이는 차원에서 지상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를 추진하는 것 과 관련한 문제 제기도 이어졌다.
전국 공동주택의 전기차 충전시설 가운데 83%가 지하에 설치돼 있는 데다, 신축 아파트 단지의 경우 아예 지상주차장이 없어 현실적으로 이를 지상으로 옮기기 힘든 경우가 대다수인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박 장관은 "지하는 안 되고 무조건 지상으로 가라는 것은 화재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부수적인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어 신중하게 한번 판단해 봐야 할 것"이라며 "(다음달 초 발표 예정인) 종합대책 수립 과정에서 소방당국 등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따져 보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