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마트시티 지피지기 백전불태] UN해비타트의 2022 세계 도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인 56.2%는 도시에 살고 있다. 이 수치는 2050년 68.4%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사람 세 명 중 두 명이 도시에 살게 된다는 의미다.
도시는 이제 인구가 많은 정착지로서 여러 기능이 결합된 생활공간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들에게 안전, 이동성, 효율성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뿐 아니라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등 다양한 문제의 솔루션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대안으로도 여겨진다.
이러한 도시의 가능성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IT기술과 결합한 스마트시티로 구체화된다. 이미 전 세계 곳곳에서 스마트시티 구축이 진행되고 있고 시민들의 삶에 그 효과가 녹아들어가고 있는 사례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도 최고 수준의 IT 기술력과 도시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산업 경쟁력을 높이 쌓아올렸다. 최근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K스마트시티를 해외건설 패러다임을 바꿀 새로운 수출 상품이자 한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현장부터 스마트시티 도입이 예상되는 수출후보지역까지 탐사하고 스마트시티 산업의 현실 경쟁력과 잠재력을 분석 취재했다.
1부 이미 펼쳐진 미래 스마트시티, 인류의 고민을 푼다
2부 한국의 스마트시티, 어디까지 와 있나
3부 도시개발도 이제는 콘텐츠, 뻗어나가는 K도시
4부 한국의 새 경쟁력이자 도약대, K스마트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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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시 어진동 밀마루전망대에서 바라본 정부세종청사 모습. <세종=비즈니스포스트> |
[비즈니스포스트] 직장에 출근하는 부모는 도시 차원의 빅데이터를 통한 신호 최적화 기술로 교통체증 없는 출근길을 맞이한다.
또 초등학생 자녀는 스마트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보행로를 이용해 교통사고 걱정 없이 안전하게 등교한다.
이 가족은 스마트 시민앱(애플리케이션)으로 간편하게 공공시설을 예약하고 디지털 기술 기반의 어린이 시설에서 체험형 콘텐츠를 즐긴다. 이 도시에는 자동차가 지나갈 때 날리는(재비산)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이 구축돼 초등학생 자녀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게 외부 활동을 할 수 있다.
읍면 지역에 사는 홀몸 어르신은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로 집에서 스스로 아침마다 건강을 챙긴다. 스마트 경로당에 가면 온라인으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 어르신은 동네 스마트팜에서 교류활동을 즐기고 수요응답형 버스를 활용해 기다림 없이 간편하게 지역 사이 이동을 한다. 외부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혹시 모를 위급상황은 곳곳에 구축된 CCTV 등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통해 대처한다.
세종특별자치시가 스마트시티를 통해 그리고 있는 시민들의 하루 생활 모습이다.
이처럼 세종시는 ‘시민이 행복한 미래전략수도 스마트 세종’이라는 비전 아래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스마트도시계획이란 정부의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에서 제시된 중단기 발전방향을 행정구역 내에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계획을 말한다. 스마트도시법(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8조에 근거한다.
세종시는 스마트시티가 세계적으로 급부상하는 상황에서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스마트시티 국제인증(3단계·4단계)을 획득할 만큼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해 온 역량을 보유했다.
다만 행복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그 외의 지역은 세종시 소관으로 구분돼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스마트도시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행복도시 5-1 생활권에 들어설 세종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세종 국가시범도시) 사업 본격 추진과 함께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구체적 구상에 돌입한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는 7월16일 세종시를 찾아 스마트도시계획을 청사진을 직접 들어봤다.
◆가장 젊은 도시-도농복합지역, 세종시 장단점 스마트도시계획에 반영
세종시는 2025~2029년 5년 동안 진행할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해 올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8월까지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세종시는 자체적으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 스마트도시계획에 반영한다.
▲ 세종시와 행복청 관계자들이 2023년 11월1일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세종에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있는 모습. <세종특별자치시> |
세종시가 스마트시티로 나아가기 위해 지닌 강점은 뚜렷하다. 젊음과 성장 가능성이다.
세종시는 지난해 기준 평균연령 38.2세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가장 낮았다. 여기에 합계출산율은 올해 1분기 기준 1.1명, 2015~2020년 기준 연평균 경제성장률을 보면 5.1%로 모두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이런 강점은 스마트시티를 구축하는 데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는데 유리한 환경인 셈이다.
출산율이 높고 경제 성장 속도가 빠를수록 친환경(그린)사업에 관한 정책적·사회적 수요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점도 세종시 스마트시티 구축의 기회요인으로 작용한다.
스마트시티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글로벌 기준에 맞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할 때 기후위기 대응 및 디지털 포용성 사업 추진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각 지자체는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할 때 기후위기 대응 및 디지털 포용성 사업을 의무적으로 포함해야 하며 스마트도시 지원사업 추진 때는 35% 이상을 이 부문에 사용해야 한다.
세종시는 낮은 평균연령, 높은 출산율에도 중앙부 행복도시 건설지역과 외곽 읍면지역 사이 여러 지표의 차이가 심하다는 약점도 안고 있다.
행복도시의 평균연령과 고령자비율은 각각 35.0세, 6.5%인 반면 읍면지역의 평균연령과 고령자비율은 각각 47.0세, 25.5%에 이른다. 이 차이는 행복도시와 읍면지역의 생활여견, 정주환경의 불균형을 낳는다.
이에 세종시는 지역별로 차이를 고려해 도시와 농촌지역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한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일례로 행복도시에서는 디지털 트윈 기반 인공지능 교통 시뮬레이션 서비스, 자연친화형 디지털 여가 콘텐츠 등을 추진하고 평균연령이 가장 높은(52.9세) 북부 생활권에서는 농촌지역 어르신 스마트 사랑방, 에너지 선순환 디지털 농업 등 읍면 지역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적극적 시민 참여, 바텀-업(Bottom-up) 스마트시티 추구하는 세종시
공공부문과 민간기업의 협력을 넘어선 시민의 참여는 스마트시티의 근간으로도 꼽힌다. 시민 참여는 직접 도시문제를 발굴하고 의견을 개진해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핵심 요소다.
세종시는 청사진을 그리는 것부터 시작해 스마트시티로 거듭나는데 시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임미라 세종시 미래전략본부 지능형도시과 지능형도시팀장은 “세종시가 내세울 수 있는 부분은 시민참여 부문”이라며 “세종시는 세종시티앱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역량이 다른 곳보다 우수하다”고 말했다.
2021년 출시된 세종시티앱은 스마트시티 조성 과정에서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스마트서비스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운영 목적처럼 단순한 정보제공 기능보다 시민이 직접 시정에 참여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
▲ (왼쪽부터) 세종시티앱의 정책제안, 리빙랩, 세종투표 항목. 세종시민들은 세종시티앱을 통해 시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
권별님 세종시 미래전략본부 지능형도시과 주무관은 “세종시티앱에서는 정책제안, 시민참여형 리빙랩, 세종투표(정책투표) 기능을 제공한다”며 “시민이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지역화폐로 전환이 가능한 포인트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우선 세종시는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과정에서 3398명의 시민 설문조사를 진행해 시민들이 피부로 느끼고 있는 도시문제를 도출했다. 이를 통해 공공서비스 예약 불편, 주차공간·보육시설·관광시설 부족, 쓰레기 불법투기·보행자 안전문제 등 스마트시티에서 필요한 시민들의 서비스 수요를 확인했다.
이어 74명의 ‘스마트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을 모집한 뒤 세 차례에 걸쳐 시민들이 중심이 돼 스마트서비스를 기획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생산한 의견을 스마트도시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함이다.
시민참여단은 지역 내 도시문제를 찾고 해결방안을 논의한 뒤 스마트도시서비스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았다. 또 이 서비스들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구체적 구성과 기능을 어떻게 실현할지에도 의견을 냈다.
세종시는 내부에서도 아래에서부터 스마트시티 행정 수요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
세종시는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초기 스마트도시서비스 분야별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행복청 6여 개 부서, 세종시청 20여 개 부터와 세 차례 부서별 면담을 진행했다.
교통, 안전, 보건·복지, 환경 등 각 분야 업무를 하는 담당부서에서 실제로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어떤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지, 구체적 서비스는 어떻게 꾸려져야 할지를 먼저 확인한 것이다.
권 주무관은 “부서별 면담을 통해 일선 현장에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스마트서비스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스마트도시계획은 행정 측면에서 실제 일하는 각 부서의 큰 방향을 잡고 기술 등을 추진·도입하기 위한 근거가 된다”고 말했다.
◆행복도시와 국가시범도시 품고 스마트시티 선도한다
세종시는 장단점 분석, 시민 및 부서별 의견취합 등을 거쳐 ‘시민이 행복한 미래전략수도 스마트 세종’이라는 비전 아래 지속가능한 혁신으로 스마트시티를 선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목표를 정하고 목표마다 구체적 추진전략을 3개씩 마련했다. 다섯 가지 목표는 △디지털 기술 활용 첨단 모빌리티 도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도시 △생애주기 맞춤형 행복한 여가·건강도시 △탄소중립 지향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도시데이터 융복합 기반 기능화 도시 등이다.
세종시는 스마트시티 비전을 수행하는데 행복도시와 국가 차원의 스마트시티 선도역할을 하는 국가시범도시를 품고 있다는 커다란 장점을 지니고 있다.
행복도시는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해 우리나라의 균형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달성하고자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구축됐다. 2030년까지 모든 개발을 마치는 것이 목표다.
행복도시가 확실한 계획 아래 구축되고 있는 도시인 만큼 스마트시티 완성을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커다란 실험실 역할을 하는 셈이다.
▲ 세종시립도서관에서 시범운영하고 있는 자율주행 스마트 로봇, 이 스마트 로봇은 도서 대출, 반납을 스스로 할 수 있다. 세종시와 행복도시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스마트도시서비스들이 시범운영되고 있다. <세종=비즈니스포스트> |
실제로 세종시는 이번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과정에서 2020년 행복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비스를 전개했던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 4개의 결과를 분석하고 향후 확장을 위해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과정을 거쳤다.
2027년 완성을 목표로 하는 국가시범도시는 세종시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무기다. 국가시범도시는 도시 전체가 스마트시티 확산을 위한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세종시는 스마트도시계획 안에 다섯 가지 목표별로 세종시 특화 서비스와 함께 국가시범도시에서 실증할 혁신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에서 국가시범도시의 스마트시티 서비스 및 인프라와 연계 및 호환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은 주요 과업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국가시범도시의 스마트서비스를 구축하고 선도지구 개발 역할을 맡은 특수목적법인(SPC) ‘세종스마트시티’도 세종시 스마트도시계획의 방향에 맞춰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임 팀장은 “국가시범도시를 통해 다양한 기술, 서비스를 실증하고 이를 세종시 전역으로 퍼트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고도화한 첨단기술은 새롭게 구축하는 국가시범도시에서부터 시작해 확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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