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공기업

한수원 체코 원전 수주에 웨스팅하우스 "동의 없이 불가능", CEZ "상황 주시"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4-07-18 10:58:2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수원 체코 원전 수주에 웨스팅하우스 "동의 없이 불가능", CEZ "상황 주시"
▲ 한국수력원자력의 체코 원전사업 수주에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반발하는 입장을 냈다. 체코전력공사도 상황을 주시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웨스팅하우스 원자력 발전소.
[비즈니스포스트]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체코 두코바니 원전사업 수주에 반발했다. 한수원이 관련 기술을 활용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체코전력공사(CEZ)는 분쟁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17일(현지시각) 체코 포브스에 따르면 웨스팅하우스는 한수원이 미국의 수출 규제를 따르지 않았다며 법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웨스팅하우스는 주요 언론에 입장문을 내고 “한수원은 허가를 받지 않은 원자로 기술을 사용할 권한이 없다”며 자사의 권리를 주장하겠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이날 프랑스 EDF를 제치고 체코 두코바니 원전사업 우선협상자에 선정됐다. 웨스팅하우스 역시 사업 참여를 추진했으나 최종 후보에 포함되지 못했다.

포브스에 따르면 체코 정부는 웨스팅하우스가 일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CEZ 대변인은 웨스팅하우스의 주장과 관련해 “분쟁이 커지는 상황과 관련해 주시하고 있다”며 “다만 입찰자들은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증명을 제시해야 했다”고 말했다.

한수원과 EDF의 사업 제안을 검토하고 선정하는 과정에서 핵심 기술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그는 한수원이 웨스팅하우스와 법적 분쟁에 대한 내용을 인정했다며 향후 문제나 손실이 발생한다면 이를 보상하겠다는 약속도 내놓았다고 전했다.

한수원이 체코 원전사업에 활용하는 원자로는 웨스팅하우스가 지식재산권 침해 소송을 제기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웨스팅하우스는 미국 원자력에너지법에 따라 해당 기술이 수출통제 대상이라고 주장하며 미국 정부가 한수원의 수출을 막아야 한다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했다. 현재 항소심이 진행되고 있다.

양측은 해당 기술과 관련해 국제 중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엔비디아 젠슨 황 “삼성전자 HBM3E 8단·12단 인증 ‘패스트트랙’ 처리”
롯데쇼핑 부산 센텀시티점 매각자문사 선정, 다각적 경영 효율화 검토
KGM커머셜 전기버스 라인업 확대, 곽재선 상용차 매출 5천억 향해 시동
비트코인 1억3870만 원대 올라, 솔라나 현물 ETF 내년 출시 가능성 나와
동부건설 3기 신도시 왕숙 남양주진접2 A-7BL 6공구 수주, 954억 규모
우리금융 전 회장 손태승 구속 기로, 검찰 부당대출 개입 혐의 구속영장 청구
[오늘의 주목주] ‘러시아 우크라이나 확전 가능성’ 한화에어로 6%대 상승, 펩트론 2..
샤오미 전기차 하루 70여 대 파손, 자동주차기능 오류로 기둥 들이받아
HD현대삼호 노사 2024년도 임단협 타결, 기본급 13만 원 인상
삼성전자노조 집행부 불신임 투표 진행, 임금협상 내년으로 넘어갈 듯
koreawho

댓글 (5)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와초
중국보다 저가인 초저가로 수주해서 남기는 커녕 경우에 따라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할수도 있는 데다 이제 웨스팅하우스 까지 입을대는 상황인데 이런 걸 왜 한건가 이 놈의 정부는 나라 말아먹을 일만 찾아서 하는듯 싶다    (2024-07-21 11:02:18)
감시자
특허 문제가 아니다,.한미 원자력협정이 아직 유효하기 때문.    (2024-07-20 07:38:51)
ㅂㅅㄷ
ㅋㅋㅋ 잘해봐라
니들 특허 이미 다 기간 지났고 암만 땡깡피워봐야 법적으로 인정 받아야지
법적 검토는 이미 끝났고 니들 주워먹으려면 협력밖레 더 잇겠냐
지금 땡깡피우는건 니들 주가 올리려는 수작으로 보이는데......맞지?
   (2024-07-18 23:56:23)
알프스
아작을 내서 파산 시켜야 할 새끼들 페이퍼 컴퍼니.. 일본,중국에게는 왜 개소리 못하냐?
생 양아치 새끼들
   (2024-07-18 21:50:01)
파우제
웨스팅하우스 양아치 ㅅㄲㄷ. 간판만 남은 주제에 30년도 더 된 낡은 기술로 엄청 우려먹네.
세계적 탈원전 기조에 웨스팅하우스 비실 댈 때 한수원에서 인수해서 기술이전 후에 청산해버렸어야 했는데.
   (2024-07-18 16:1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