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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김동철 신년사 “재무위기 극복에 총력, 요금 정상화 이뤄내겠다”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4-01-02 13:4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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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올해 주요 경영목표로 재무위기 극복과 함께 전기요금 정상화를 내세웠다. 

김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경영목표를 밝히며 “가장 먼저 재무위기 극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전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3253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동철</a> 신년사 “재무위기 극복에 총력, 요금 정상화 이뤄내겠다”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신년사에서 요금 정상화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 이미 마련된 재정건전화 계획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김 사장은 “재무위기 극복의 시작은 지난해에 이어 재정건전화 계획과 추가 대책들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 가는 것”이라며 “자산매각, 사업조정, 비용절감, 수익확대 등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해 국민께 약속드린 재무개선 목표를 올해에도 반드시 달성해 나가자”고 말했다.

다만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전기요금의 정상화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봤다.

김 사장은 “재정건전화 계획 추진 등과 함께 중요한 것은 원가를 반영하는 합리적 전기요금 제도의 정착”이라며 “올해 한전이 감당할 연간 이자 비용이 약 3조3천억 원이고 하루로 따지면 90억 원이 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요금조정은 꼭 필요하고 절실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 사실을 국민께 계속 알리면서 반드시 요금정상화를 이뤄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밖에 △회사의 체질 혁신을 통한 경영 전반의 경쟁력 강화 △사업구조의 근본적 변화를 통한 전기요금 외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 △자율과 책임경영에 기반한 국민기업으로의 변신 등을 경영 목표로 제시했다.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한전 구성원들의 주인의식이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이 모든 과제들을 실천하기 위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공기업 마인드’를 버리고 주인의식으로 무장하는 것”이라며 “시키는 일, 주어진 일만 하는 사람은 주인이 아니다. 주인은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일을 스스로 찾아서 수행해 내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법과 제도를 핑계로 삼아 기존의 틀 안에만 머물러서도 안 된다”며 “에너지 분야 최고의 경험과 역량을 가진 우리가 논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부와 국회를 끈질기게 설득해 나간다면 불합리한 법과 제도를 넘어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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