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기업일반

최태원 서울대 특강, "수익보다 고객과 관계가 미래 현금흐름 결정"

진선희 기자 sunnyday@businesspost.co.kr 2022-04-27 20:04:0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서울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고객과 관계 및 신뢰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27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시장의 변화, 미래의 기업'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3784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최태원</a> 서울대 특강, "수익보다 고객과 관계가 미래 현금흐름 결정"
최태원 SK그룹 회장.

서울대 경제학부에서 주최한 명사 초청 강연에 참여한 것이다.

최 회장은 "현재의 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 수많은 1대1 관계로 형성되고 가격은 이러한 관계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며 "현재의 수익 규모보다 고객과 관계에 따라 미래의 현금흐름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의 가치가 설득력 있는 스토리를 제시하고 이를 추진할 의지와 역량에 주주나 투자자의 신뢰를 얻어야만 형성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업 경영에 고객과 관계 및 신뢰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최 회장은 테슬라와 인텔을 예로 들며 "테슬라 고객과 주주들은 테슬라가 잘 될 것이라고 믿고 관계를 유지한 것"이라며 "고객들과 많은 관계를 맺은 테슬라에 비해 인텔은 고객과 접점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 인스타그램에서 테슬라의 팔로워 수가 인텔의 약 5배에 이르는 점은 이러한 관계 구축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 또한 결국 고객과 관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래에는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노동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변화를 수용해 기회를 만드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진선희 기자

인기기사

삼성전자 실탄 ‘100조’ 장전, 이재용 로봇·전장 무르익는 인수합병 시계 나병현 기자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가 은값 상승 이끈다, "전기차 1대에 은 1kg 필요" 김용원 기자
SK하이닉스 "기존 HBM보다 20~30배 성능 높인 메모리반도체 개발할 것" 나병현 기자
포스코퓨처엠 음극재 고전에 버팀목 양극재도 흔들, 새 고객사 확보 전력투구 신재희 기자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세 번째 유찰, 현대건설 주관 컨소시엄만 참여 김호현 기자
삼성 갤럭시S25울트라 이미지 유출, 둥근 모서리에 꽉 찬 디스플레이 김호현 기자
[여론조사꽃] 윤석열 지지율 25.4%, 정당지지 국힘 29.3% 민주 41.0% 김대철 기자
엔비디아 '블랙웰' 출시 지연 수개월 아닌 4주가량, 수율 부진 리스크는 여전 김용원 기자
KB증권 "내년 D램 시장 50% 성장 전망,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최대 수혜" 나병현 기자
iM증권 “이번주 원/달러 환율 1320~1370원, 미국 잭슨홀 미팅 결과 주목” 조혜경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