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생명이 인공지능 기술로 사용자 질문에 답변하고 간단한 업무를 처리하는 상담서비스를 모바일앱에 도입했다.
신한생명은 인공지능 전문기업 와이즈넛과 제휴해 모바일 챗봇서비스 '신비'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신비는 모바일앱에서 인공지능 서비스와 대화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담서비스다.
사용자가 신한생명 서비스 또는 상품에 관련한 질문을 내놓으면 신비가 자동으로 질문 의미와 사용자 의도를 파악해 적절한 답변을 내놓는다.
보험 계약사항과 납입내역 및 대출가능금액 조회 등 간단한 업무를 신비와 대화하는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기존에 상담원과 통화로 이용할 수 있던 서비스를 인공지능으로 대체한 만큼 상담업무 처리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인공지능 상담서비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질문이 있을 때는 신비를 통해 상담원과 연결할 수도 있다.
신한생명은 인공지능 상담서비스 출시를 위해 약 3만 건에 이르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작업을 진행했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모바일앱 이용자 속성을 분석해 편의성을 높인 기능을 선보였다"며 "고객 눈높이에서 꾸준히 편의성을 개선해 인공지능 상담서비스 활용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