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올해 국내수주 목표치를 상반기에 달성한 기세를 몰아 개발사업으로 보폭을 넓힐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은 코로나19로 해외사업에서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이 줄고 있어 수익성 강화를 위해 개발사업을 확대할 필요성이 커진 것으로 파악된다.
2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상반기에 이미 올해 목표한 국내수주 목표를 달성했는데 이를 토대로 개발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것이라는 시선이 나온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건설은 상반기 12조 원 규모의 국내 일감을 따내며 올해 목표치를 이미 채웠다"라며 "풍부한 자금력을 이용한 부지 매입 및 개발사업 지분투자 등 행보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현대건설은 다양한 부동산 개발금융 노하우를 지닌 금융권과 연대, 부지 매입 등을 통해 개발사업 확대를 위한 사전준비를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현대건설은 8월 신한금융그룹과 '개발연계 실물자산 발굴 및 투자확대 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금융권과 연계를 통해 개발사업 확장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재훈 현대건설 개발사업실 전무이사는 신한금융그룹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시공뿐 아니라 부동산 실물자산투자를 통해 개발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말 1조 원에 이르는 서울 강서구 가양동 CJ제일제당 부지, 6월에는 1800억 원 규모의 서울 구로구 쌍용차 서비스센터 부지도 확보했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현대건설은 양호한 보유현금을 활용해 올해 안으로 추가적 개발 후보지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바라봤다.
현대건설은 코로나19에 따른 해외사업의 불확실성으로 영업이익이 줄고 있어 도급공사보다 수익성이 좋은 개발사업을 확대해야 할 필요성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재무 건전성 유지가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며 건설사들은 개발사업 대신에 시공에 집중하는 사업방식을 선택했다.
개발사업은 부지 선정부터 분양까지 모든 과정을 수행해 수익성이 도급공사보다 크지만 그만큼 위험을 동반하며 자금도 많이 든다.
현대건설은 사업을 검토할 때 재무적 안정성을 철저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개발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풍부한 시중자금을 바탕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투자수요가 커져 개발사업의 위험성이 이전보다는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투자수요만 따라온다면 개발사업에서 도급공사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과 알제리 복합화력발전소 공사가 지연돼 해외 건설현장 원가가 상승하며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후퇴했다.
현대건설은 1분기와 2분기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 1653억 원, 1539억 원을 거뒀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9.4%, 37.2% 감소했다.
증권업계에서는 현대건설이 3분기에 영업이익 1900억 원을 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3%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건설은 풍부한 자금력을 갖춰 부지 매입 등으로 초기부터 큰 투자비용이 소모되는 개발사업을 무리 없이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은 상반기 기준으로 건설사 가운데 가장 많은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조3552억 원을 보유하고 있다.
더구나 현대건설은 상반기에 벌써 올해 국내수주 목표치였던 12조 원을 모두 달성해 개발사업으로 영역을 넓힐 안정적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 도시정비사업에서 최강자의 입지를 굳혔다. 28일까지 4조3천억 원가량의 도시정비사업을 수주하며 2년 연속 도시정비시장 1위를 사실상 확정했다.
현대건설은 각각 사업비 4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서울 동작구 흑석9구역과 흑석11구역 재개발사업 수주전에 뛰어들 가능성이 크다. 수주전 결과에 따라 도시정비사업 역대 최대 실적인 2017년 4조6467억 원의 경신도 가능하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