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이 올해 도시정비사업에서 더 이상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삼성물산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의 삼성전자 지분 매입과 관련해 지배구조 문제가 다시 불거질 가능성이 생기면서 각종 논란이 일어날 수 있는 도시정비사업 수주를 당분간 자제할 수도 있다.
▲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이사 사장. |
18일 건설업계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삼성물산이 추가 채용 없이 국내 건설현장을 더 늘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시선이 나온다.
삼성물산은 올해 5년 만에 도시정비사업에 복귀하면서 관리해야 하는 국내 대형 건설현장이 늘어났지만 이에 따른 인원충원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삼성물산이 올해 국내 건설현장에서 인력을 빠듯하게 운용하고 있다”며 “상당한 규모의 추가채용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하반기 도시정비사업 등을 포함해 추가로 현장을 늘리지 않겠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바라봤다.
삼성물산은 하반기 채용도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신입공채를 진행하지 않았고 경력직 채용만 소규모로 이뤄졌는데 하반기에도 비슷한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최근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이 코로나19 사태로 해외수주가 막히자 국내현장 중심으로 인력을 지속적으로 충원하고 있는 점과 비교해도 다른 행보라고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지분 매입 등 삼성그룹 지배구조 재편 등을 앞두고 하반기 도시정비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일 수 있다는 시선도 있다.
도시정비사업은 수익성이 높은 분야로 꼽히지만 수주 과정에서 준법경영과 관련해 잡음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지배구조 재편이 마무리될 때까지 수주를 자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삼성물산은 5월 서울 서초구 반포3주구 재건축사업 수주전에서도 경쟁사인 대우건설로부터 입찰방해,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당했다.
대우건설이 이후 고소를 취하하긴 했지만 삼성물산으로서는 도시정비사업이 각종 사회적 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다시 절감했을 수 있다.
삼성물산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을 넘겨받아 삼성전자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정적 논란을 최대한 줄여야 할 필요성이 크다.
삼성물산은 보험업법 개정 추진과 관련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 지분을 넘길 수 있는 곳으로 꼽힌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처분해야 하는 삼성전자 지분이 너무 커 외부에 이를 넘기면 삼성그룹의 삼성전자 지배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보험업법 개정안은 보험회사가 특정회사의 주식을 총자산의 3% 이상 보유하지 못하게 하는 규제를 적용할 때 보유한 주식의 평가기준을 기존 '취득가'에서 '시가'로 바꾸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 8.51% 가운데 약 6.1%를, 삼성화재는 보유 지분 1.49% 가운데 약 0.76%를 처분해야 할 것으로 추산된다.
삼성물산이 이 지분 6.86%를 받으면 기존 지분 5.01%에 더해 삼성전자자 최대주주에 오를 수 있게 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물산 최대주주(17.08%)라는 점을 살피면 삼성물산의 삼성전자 최대주주 등극은 이 부회장이 삼성그룹 경영권을 사실상 승계하는 효과도 지니게 된다.
문제는 이 회장이 경영권 승계 등을 두고 검찰조사와 재판을 받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여론이 삼성물산의 최대주주 등극에 우호적 태도를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삼성물산으로서는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에 참여했다 부정적 논란이 더해지기라도 한다면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더 큰 부담을 안을 수도 있는 것이다.
다만 삼성물산은 하반기 도시정비사업에 여전히 관심을 두고 있다는 태도를 보였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도시정비사업장 몇 곳을 눈 여겨 보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에 참여할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