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금융감독원의 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금감원이 17일 내놓은 ‘2018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에 따르면 평가대상 68개 금융회사 가운데 종합등급 ‘미흡’ 이하를 받은 곳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2곳뿐이다.
▲ 금감원이 17일 내놓은 ‘2018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에 따르면 평가대상 68개 금융회사 가운데 종합등급 ‘미흡’ 이하를 받은 곳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2곳뿐이다. |
이번 평가에서 금융회사 종합등급은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취약 등 5개 등급으로 구성됐다.
금감원은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로 금융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것을 감안해 두 은행의 종합등급을 1등급 강등했다고 설명했다.
금용소비자 보호 실태평가가 금융회사의 지난해 활동을 대상으로 하지만 평가 등급이 현재 상황과 동떨어지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물의가 큰 사안은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은 10개 평가항목 가운데 ‘상품 판매 과정의 소비자 보호체계’에서만 미흡 평가를 받았다.
KB국민은행, 신한카드, 현대카드 등 3개 회사는 ‘우수’ 등급을 받았다.
양호 등급에는 36개 회사, 보통 등급에는 27개 회사가 포함됐다.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는 민원 건수와 영업규모가 금융업권 1% 이상인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증권사와 저축은행은 민원 건수와 영업규모가 각각 2% 이상이어야 평가대상에 포함된다.
이번 평가대상에는 은행 12곳, 생명보험사 18곳, 손해보험사 11곳, 신용카드사 7곳, 증권사 10곳, 저축은행 10곳 등이 선정됐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