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다이어트를 내세워 허위 과대광고를 한 사이트를 단속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월부터 두 달 동안 다이어트효과를 내세운 식품 화장품 광고사이트 3648건을 점검한 결과 허위 과대광고 725건을 적발했다고 7일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이어트, 미세먼지, 탈모, 여성건강, 취약계층 등 소비자와 밀접한 5대 분야 관련 제품을 대상으로 허위 과대광고를 집중점검했다.
식품 분야에서는 쇼핑몰 등 2170건을 점검했는데 체험기를 이용한 소비자 기만광고 150건, 일반식품이지만 건강기능식품의 다이어트효과를 내세운 광고 150건, 붓기 제거와 해독효과 등 객관적 근거가 미흡한 광고 73건 등 모두 373건을 적발했다.
화장품 분야는 다이어트, 가슴 확대를 내세워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도록 광고한 사이트 1478건을 점검해 이 가운데 352건을 적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허위 과대광고로 적발된 사이트를 차단하고 관할 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올해 역점 추진과제인 '온라인 건강 안심프로젝트' 성과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에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점검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