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후에너지
Who Is?
기업과산업
금융
시장과머니
시민과경제
정치·사회
인사이트
최신뉴스
검색
검색
닫기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외국언론 "일본 규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당장 고통보다 이득"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19-07-12 14:58:33
확대
축소
공유하기
일본 정부가 한국을 겨냥해 도입한 반도체소재 수출규제가 오히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상승과 메모리반도체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다고 외국언론이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2일 “한국 반도체기업을 대상으로 한 일본의 규제가 역풍을 맞고 있다”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당장은 고통이 아닌 이득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일본 정부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생산에 사용되는 일부 소재를 한국으로 수출할 때 승인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새 규제를 도입하면서 한국 반도체산업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는 일본 정부의 규제가 도입된 뒤 오히려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증권사 번스타인 분석을 인용해 “메모리반도체 고객사들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생산 차질을 우려해 미리 물량 확보에 나서면서 반도체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번스타인에 따르면 일본의 반도체소재 수출규제 도입 뒤 메모리반도체인 D램 평균가격은 2.6%, 낸드플래시 가격은 7.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은 낮다고 바라봤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해당 반도체소재를 1~3개월치 분량밖에 확보하지 않고 있어 사태가 장기화되면 생산에 큰 차질을 겪을 가능성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 반도체를 겨냥한 일본정부의 규제는 잠재적으로 세계 IT산업 전반에 큰 악영향을 낳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저작권자(c)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용원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1
ARM 요금 인상에 자체 AP 개발 나서 '삼성 엑시노스 위기', 이재용·손정의 협상에..
2
영화 '하얼빈' 4주 연속 1위 등극, OTT '나의 완벽한 비서' 오징어게임2 제치고..
3
미국 새 반도체 규제로 중국 CXMT 정조준, 번스타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긍정적"
4
GS건설 도시정비 수주 출발 좋다, 허윤홍 '뉴자이' 시험대는 잠실 우성아파트 수주전
5
리비안 미국 에너지부의 65억 달러 대출 확정, 전기차 투자에 LG엔솔도 기대 커져
6
엔비디아 '블랙웰' 생산 감소설에 TSMC 선 그어, "올해 AI 반도체 매출 2배"
7
탄핵정국에 존재감 키운 민주당 잠룡, 김동연 우원식 경제·외교 의미심장한 몸풀기
Who Is?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
경영에서 물러났다 3년 만에 복귀, 신약 개발사로 빅파마 도전 [2025년]
구본혁 예스코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
LS 오너 3세 중 첫 부회장에 오른 맏형, 투자형 지주사로 전환 주도 [2025년]
이환주 KB국민은행 행장
첫 계열사 대표 출신 행장, 은행과 지주사 두루 거친 재무 전문가 [2025년]
엄정근 하이스틸 대표이사
한일철강 창업주 2세 오너경영인, 국내 강관업계 경쟁력 강화 이끌어 [2025년]
최신기사
트럼프 "미국 내 틱톡 금지 90일간 유예할 수 있어", 취임식 날 발표할 듯
이재명, 서부지법 발생 난동 놓고 "사법부 파괴하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
최태원 'SK하이닉스 HBM'에 자신감, "엔비디아 젠슨 황 요구보다 개발 빨라"
최태원 "수출주도 경제 바꿔야", '경제 연대' '해외투자' '해외시민 유입' 필요
윤석열 구속에 엇갈린 반응, 국힘 "사법부에 유감" 민주당 "국민 분노 덕분"
우리금융 회장 임종룡 해외투자자에 서한, "밸류업 정책 일관되게 추진할 것"
하나금융 함영주 베인캐피탈에 국내 투자 확대 요청, "새 사업기회 창출"
'내란 우두머리' 혐의 윤석열에 구속영장 발부, 현직 대통령 사상 처음
HD현대건설기계 필리핀서 굴착기 122대 수주,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 박차
비트코인 1억5544만 원대 1%대 상승, 트럼프 취임 기대에 강세
댓글 (1)
등록
-
200자
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ff
일본 제제의 의도는 한국이 메모리에 이어 파운드리 시장까지 진출하려는 시도를 막아보려는 것이다. 향후, 반도체 생산시설이 메모리와 파운드리로 양분될 가능성이 높은데 한국이 양쪽 모두 차지하는 것은 일본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반기지 않을 일이고 매우 위험한 행보다. 이번 일이 결과적으로 이들 회사의 위험한 투자를 억제할 것이라는 것에 대해서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다.
(2019-07-13 04:27:51)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