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에 따르면 노조는 물적분할 이후 피해는 구성원이 떠안는 반면 정몽준 현대중공업지주 최대주주와 정기선 부사장 부자의 이익 편취 구조는 더욱 확실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물적분할이 이뤄지면 자산은 중간지주사(존속회사)로 이전하고 부채는 현대중공업(신설회사)이 짊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6월1일 물적분할을 통해 중간지주사가 존속회사로 남고 그 아래 신설 사업회사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4개 계열사를 거느린다.
분할계획을 보면 신설 사업회사가 될 현대중공업은 자산 13조1천만 원과 함께 부채 7조 원가량을 안게 된다. 다만 회사 측은 이는 관련 법규에 따라 사업 관련성이 있는 자산과 부채를 승계한 것이며 분할 이후에도 중간지주사가 100% 주주로서 연대변제책임을 지게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조는 "회사는 연대책임으로 부채 규모를 줄이기 위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했지만 그 방식과 조건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신설법인은 처음부터 엄청난 부채를 안고 어려운 환경에서 시작해야 하는 데다 현재 진행 중인 통상임금 소송도 신설법인에 승계돼 유리할 것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은 부채를 1600억 원만 안아 건실한 회사가 되는 반면 현대중공업 신설법인은 '부실 비상장 회사'가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응해 한영석 사장은 사내 방송과 실내 체육관 설명회, 부서별 설명회를 잇따라 여는 등 노조 반발을 가라앉히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최근에는 대표이사 담화문을 내고 물적분할을 마치면 지금보다 투명성이 강화돼 사업 경쟁력 강화나 미래 상황 대비에 훨씬 유리한 점이 많다며 직원들의 협조를 호소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은 4일부터 소식지에 '물적분할, 사실은 이렇습니다'는 제목으로 물적분할과 관계된 Q&A(질문과 답변)도 시리즈로 연재 중이다.
그러나 노조는 문답 설명글에는 분명하고 명쾌한 해석이 빠져있다며 반대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2년 전에는 인적분할을 통해 회사를 4개로 쪼개고 현대오일뱅크와 현대글로벌서비스 등 알짜사업을 지주사로 빼가더니 이번에는 그나마 남아있는 자산을 또다시 중간지주사에 넘기려고 한다"며 "사업부분은 오로지 실속없는 생산기지공장, 껍데기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선 부사장이 대표로 있는 현대글로벌서비스가 기존 현대중공업의 선박 정비업무를 떼어가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것을 보면 중간지주사의 설립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이런 의심을 놓고 회사 측은 사내 소식지를 통해 현재로서는 인수를 위한 대규모 현금 투입이 불가능한 만큼 물적분할과 주식 교환을 통한 합작법인 설립은 불가피하다고 재반박하는 등 노사 사이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노조는 16일까지 물적분할 반대서명도 받는다. 17일에는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하는데 여기에도 역시 물적분할 및 대우조선해양 인수 반대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한 사장은 2018년 임단협에서 난항 끝에 기본급 인상 등에 동의하고 간신히 합의를 끌어냈는데 이번에도 어려운 길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물적분할은 큰 재정적 부담없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이라며 "일부에서 무책임한 주장을 하고 있으나 자산과 부채 등은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직접적 사업 연관성에 따라 나눈 것이며 회사가 임의로 조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