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이 온라인 오픈마켓 ‘11번가’의 해외진출에 조직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서 사장은 11번가를 터키와 인도네시아에 이어 말레이시아에 진출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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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진우 SK플래닛 사장 |
SK플래닛은 지난 24일 온라인 오픈마켓 11번가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정식 출시하고 말레이시아 현지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11번가의 말레이시아 진출은 현지 이동통신 1위업체 ‘셀콤악시아타’와 함께 합작법인 형태로 운영된다.
SK플래닛은 지난해 10월부터 셀콤악시아타와 함께 ‘셀콤플래닛’을 설립해 6개월 동안 판매자 모집과 사업 인프라 확충을 위한 준비작업을 벌여왔다.
SK플래닛은 국내 11번가의 고객관리 서비스를 말레이시아 현지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24시간 고객 서비스센터를 운영한다.
말레이시아는 연평균 6∼7%의 높은 경제 성장률을 바탕으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이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들보다 월등히 높아 앞으로 인터넷산업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가로 손꼽힌다.
이 때문에 일본의 '라쿠텐'과 독일의 ‘로켓 인터넷’ 등 글로벌 온라인 오픈마켓 사업자들이 현지에 진출해 SK플래닛 11번가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호석 셀콤플래닛 대표는 “말레이시아의 빠른 시장 성장성과 인터넷 보급률을 고려해 이커머스 시장에 초기 진입했다”며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11번가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해 차별화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서 사장은 그동안 SK플래닛의 해외진출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11번가의 경우 해외 온라인 오픈마켓 시장진출은 이번이 세 번째다.
SK플래닛은 2013년 터키시장에 ‘누마라 온비르’라는 이름으로 11번가를 진출시킨 뒤 지난해 인도네시아에 ‘일레브니아’라는 이름으로 진출했다.
서 사장은 터키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11번가의 높은 성장경험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아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할 것으로 기대한다.
11번가는 터키에서 월거래액 기준으로 시장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도 서비스 시작 1년여 만에 3위 사업자로 올라섰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