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본계약 체결식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과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대표이사 부회장이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동걸 회장은 8일 오후 권 부회장과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을 맺은 뒤 “노조는 인위적으로 구조조정을 하면서 비용 절감을 위해 인력을 감축할 것으로 우려하는 데 그런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권오갑 부회장도 “현대중공업을 믿어달라”고 말했다.
그는 “20년 전 현대중공업이 현대삼호중공업의 위탁경영을 맡은 뒤 현대삼호중공업은 호남에서 가장 존경받는 회사로 성장했다”며 “분명히 말하지만 인수절차가 완료되면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한 가족이며 모든 면에서 현대중공업과 동등한 대우를 받고 권리를 지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산업은행, 현대중공업과의 일문일답이다.
- 기업결합심사는 어떻게 보나,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통과해야 하는데.
(
가삼현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기업결합문제는 중국, 일본 등과 같은 경쟁 국가가 있고 몇 개 국가가 추가될 수도 있다. 이 심사는 동종산업의 경쟁 문제, 선주들의 이해관계, 독과점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뤄질 것으로 본다. 법률적 문제라 전문가들과 협의해 철저히 준비하겠다. 지금은 낙관적인지 부정적인지 말하기 어렵다. 최대한 이른 시간 안에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다.”
- 협력업체 중복 문제는? 일부 협력업체는 구조조정이 불가피한가.
(
가삼현) “협력업체 부분과 관련해 지역에서 가장 많이 우려를 하고 관심도 많다. 아직 실사를 안 해 정확하게 파악된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알아본 바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의 4분의 3 이상이 우리 그룹과도 거래하고 있다. 가능하면 기존 협력업체를 유지한다는 것이 기본방침이다.”
- 수출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영구채 문제는 어떻게 되나.
(
이동걸) “적절한 방법으로 수출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합의를 봤고 계약서에도 포함됐다.”
- 대우조선해양 사장 자리는 어떻게 되나.
(
이동걸) “이성근 부사장, 현 조선소장이 신임 대표이사로 추천됐다. 내부 사정에 밝은 내부인사로 대우조선해양이 조속히 안정을 찾도록 처리하겠다.”
- 노조는 대화하지 않겠다고 하는데 어떤 식으로 설득할 건가.
(
권오갑) “현대중공업이 아마 국내에서 노조를 제일 먼저 시작했고 대화도 제일 많이 했다. 내가 얼마만큼 진실되게 직원들을 존경하느냐에 달려있고 내가 부족하면 계속 대화해서 풀어나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노조 설득과 관련한) 구체적 계획은 이 자리에서 밝히진 못한다.”
- 현대중공업지주 대주주인
정몽준 이사장과 협의를 거쳤나.
(
권오갑) “정몽주 대주주가 알았는지 몰랐는지는 나도 신문을 보고 알고 있다. 2000년대 들어 회사 업무에 관여한 적이 없다.
이동걸 회장이 알겠지만 내가 전권을 지니고 회사를 책임지고 경영하고 있다.”
- 공동발표문에서 생산성이 유지되는 한 대우조선해양 근로자의 고용보장을 지키겠다고 했는데 어느 정도의 생산성을 말하는 건가.
(
이동걸) “우리가 판단하기에 노조 쪽에서 현재 작업 사정이 유지되는 게 아니라 인위적으로 더 구조조정을 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그러면서 인력을 더 감축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한다고 알고 있다. 그런 우려가 없도록 현재대로 잘 운영되면 된다고 본다."
(
가삼현) “최근의 수주 상황이나 가동률 부분, 운영과 영업, 생산활동 등을 보면 조업이 정상화돼 있다고 판단한다. 그런 가정으로 물량을 정상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기존 생산성을 유지해달라는 말이다."
- 산업은행은 금융위원회나 청와대 등과 소통이 있었나.
(
이동걸) “이 모든 것은 정부와 협의를 거치고 있다. 우리가 주요 당사자로서 책임있게 끌고 나가면서 정부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일을 추진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