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도와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국가들을 아우르는 ‘신남방 국가’에 진출하는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을 도울 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장(청와대 경제보좌관)은 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신남방 진출 중소·중견기업 CEO 간담회'에서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회사들을 위한 ‘신남방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는 계획을 조만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장(오른쪽)이 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이 플랫폼을 통해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맞춤형 금융지원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콘텐츠, 음식, 뷰티 스타일 등과 프랜차이즈분야, 선진기술을 활용한 소재부품업 등 우리 기업이 강점을 지닌 유망 분야에서 신남방 국가 진출을 적극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한류 등에 힘입어 아세안 지역에서 우리 콘텐츠와 소비재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을 생각하면 우리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게 신남방 국가가 새로운 ‘블루 오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과 박기영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외에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대표 14명이 참석해 신남방 국가에 진출하면서 겪은 어려움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신남방 국가에 진출하면 현지 투자를 위한 재원 조달이 어렵다는 점을 공통적으로 강조하면서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화장품과 생활용품 등 제조업 분야는 유통과 비관세 장벽, 콘텐츠와 서비스업 분야는 지적재산권의 보호, 건설을 비롯한 인프라 분야는 인허가 규제의 완화를 극복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각각 꼽았다.
정부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주도로 2019년 싱가포르와 인도 뉴델리에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를 각각 세우기로 했다. 콘텐츠 중심인 스타트업의 신남방 국가 진출을 돕겠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기업과 소통을 늘리고 민간 경제협력의 기반도 쌓기 위해 ‘신남방진출 기업협의회’를 2018년 안에 구성한다. 이 협의회에는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회사들과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등이 참여한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의 아래 있는 조직으로 우리나라와 신남방 국가들의 관계를 가깝게 만들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역량을 모으는 역할을 맡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