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수소경제와 관련된 규제 개편 등의 정책적 지원을 더욱 확대한다.
성 장관은 22일 울산시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열린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의 업무협약식 축사에서 “수소경제와 관련해 불필요한 규제를 혁신하고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를 적극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울산시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열린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
그는 “수소의 생산 운송 활용 등 ‘밸류체인’별로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모델을 실증해 수소의 공급과 활용도를 안정적으로 높이겠다”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도 연내에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체계를 마련했고 수소차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부품 공급체계도 갖추고 있다”며 “정부는 수소차 등의 미래차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울산시, 현대자동차, 울산여객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버스를 국내 최초로 울산시의 정규 버스 노선에서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울산시와 현대자동차는 이날 세종공업을 비롯한 수소산업 관련 기업 9곳과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천 대를 포함해 1만6천 대 규모의 수소차시장을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22일부터 수소버스를 하루에 두 차례씩 운행한다. 이곳을 시작으로 2019년에 수소버스 30대가 정규 버스 노선에 투입된다.
현대차와 수소차 부품회사들은 수소경제 협력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차 생산량을 연간 3만 대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9천억 원 이상을 투자하면서 신규 일자리 2200명 정도를 창출할 방침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