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14일 오전 서울 광화문S타워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쌍용차 노사 해고자 복직 잠정 합의에서 김득중 전국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왼쪽)과 손을 잡고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
“쌍용자동차가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브랜드 육성과 브랜드 높이기를 어떻게 해 나가느냐가 앞으로 살아가기 위한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이 14일 쌍용차 해고자의 전원 복직을 발표하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쌍용차가 마주한 또 다른 과제를 내놓았다.
119명의 해고자를 가족으로 다시 끌어안으면서 사회적 갈등을 봉합하는 데 성공했지만 회사 경영을 총괄하는 대표이사로서의 고충도 함께 털어놓은 것이다.
사회적으로 이미 최 사장은 큰 격려를 받았다.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시민단체와 쌍용차 해고자 사망자 유가족 등은 모두 쌍용차의 결정에 박수를 보냈다.
하지만 최 사장은 기자회견에서 마냥 웃을 수만은 없었다. 해고자 복직이라는 사회적 갈등을 봉합하는 데 성공했지만 이것과 별개로 쌍용차의 경영상황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상반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7506억 원, 영업손실 387억 원을 냈다. 2017년 상반기와 비교해 영업손실 규모가 160억 원가량 늘어난 것이며 2017년 1분기 이후 여섯 분기 연속으로 영업손실을 내 적자 고리를 끊지 못했다.
주력 상품인 소형SUV 티볼리의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쌍용차가 타격을 받고 있다.
쌍용차는 올해 1~8월에 누적 기준으로 티볼리를 모두 3만7456대 팔았다. 2017년 같은 기간보다 티볼리 판매량이 21.7%나 급감했다.
티볼리 판매 감소는 공장 가동률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쌍용차는 올해 1~8월에 모두 9만1447대의 차량을 생산했다. 이 속도라면 올해 총 생산량은 13만7천 대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쌍용차의 연간 생산능력이 25만 대라는 점에서 공장 가동률은 50%를 조금 웃도는 수준에 머물게 된다.
쌍용차 노조는 올해 회사의 경영 정상화에 힘을 보태기 위해 임금을 동결하는 데 합의했다.
이런 상황에서 최 사장이 해고자 전원 복직에 합의한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최 사장은 기자회견에서 “사실은 회사가 적자를 보고 대외환경이 악화하다 보니 복직 수요가 생각만큼 일어나지 않아서 2015년에 합의한 복직 합의를 추진하는데 차질을 빚었다”며 “앞으로 여건이 잘 따라주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상당히 큰 원가 압박을 받을 우려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 사장은 판매 부진에서 탈출하기 위해 2019년에 신차 3종을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신차 출시에 필요한 연구개발비를 충당하는 데 큰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다.
쌍용차는 해마다 4천억 원가량이 투입되는 연구개발비를 대기 위해 돈을 빌려왔지만 지속되는 영업손실로 차입 여건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고 최 사장은 토로했다.
최 사장은 정부의 쌍용차 지원방안에 기대를 걸고 있다.
대통령 직속 경제노동사회위원회의 중재로 해고자 복직 결정을 어렵게 내린 만큼 정부에서도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최 사장은 “저희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 차 개발과 자금 투입을 계속해야 한다”며 “자금 조달 등의 측면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중심이 돼서 쌍용차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달라는 부탁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고 말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해고자 복직 관련 합의문에서 관계 부처와 협의해 해고자 복직으로 생기는 쌍용차의 부담을 줄이고 경영 정상화를 돕기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최 사장이 해고자 복직을 계기로 노사 화합과 정부의 지원을 모두 얻어낸다면 임금동결로 허리띠를 졸라맨 직원들에게 어려운 시기를 좀 더 버텨보자는 명분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 사장은 기자회견에서 “저희들은 쌍용자동차를 글로벌시장에서 SUV 아이콘 브랜드로 만들어보고자 하는 꿈을 지니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사장이 60년 넘게 SUV 생산에서 노하우를 쌓아온 쌍용차를 앞으로 세계에서 인정받는 SUV 전문 제조기업으로 거듭날 계기를 마련할지 지켜볼 일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