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자산운용과 플랫폼파트너스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맥쿼리인프라,MKIF) 운용사 변경을 가리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우호세력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맥쿼인인프라 주식의 대규모 대차거래를 놓고 진실 공방을 벌이면서 진흙탕 싸움도 불사하고 있다.
플랫폼파트너스는 5일 “맥쿼리자산운용이 제기한 대차거래 관련 의혹은 사실무근이며 모든 거래를 할 때 자본시장법 등 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사전·사후 검토를 하고 있다”며 “맥쿼리자산운용에 ‘아니면 말고’식 의혹 제기와 비방을 중지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맥쿼리자산운용이 주주총회를 앞두고 플랫폼파트너스 쪽에서 부국증권, 한국타이어 등과 손잡고 대차거래를 통해 주주총회 의결권을 확보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플랫폼파트너스가 반박한 것이다.
플랫폼파트너스는 맥쿼리자산운용이 맡고 있는 맥쿼리인프라 운용사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플랫폼파트너스는 맥쿼리인프라 지분 3.17%(스와프 계약 포함 4.99%)를 보유하고 있다.
맥쿼리인프라는 19일 주주총회를 열어 운용사 변경 여부를 결정한다.
맥쿼리자산운용에 따르면 주주총회를 위한 맥쿼리인프라 주주명부 폐쇄일(8월21일) 직전에 전체 발행주식의 8% 규모의 주식 대차거래가 이뤄졌다.
8월21일 맥쿼리인프라의 대차잔고는 2784만8251주로 평소 100만~200만 주보다 20배 가까이 불었다. 그 뒤 8월22일~27일에 2500만 주 이상의 물량이 반환된 데다 그 기간에 공매도 물량은 평소와 비교해 늘지 않았다.
맥쿼리자산운용은 “특정 세력이 대차수수료를 지급하고 의결권을 사들인 것으로 1주 1표의 ‘주주 민주주의 원칙’에 벗어나 위법소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맥쿼리자산운용은 플랫폼파트너스와 부국증권, 한국타이어 등 3곳을 지목해 대차거래를 통해 맥쿼리인프라 주주총회 의결권을 불법취득했다며 8월31일 이들의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냈다.
맥쿼리자산운용은 주주명부 폐쇄일을 다시 잡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플랫폼파트너스는 주주 설득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맥쿼리자산운용이 추측성 의혹으로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강하게 맞받아치는 모양새다.
부국증권도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투자전략이었을 뿐 주주총회에서 어느 쪽 손을 들어줄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법조계 관계자는 “맥쿼리자산운용이 낸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려면 플랫폼파트너스 등이 의결권을 공동으로 행사하기로 약속을 했다는 점이 입증돼야하지만 주주총회가 코 앞인 상황에서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맥쿼리인프라 주주가 기관투자자 47.9%, 개인투자자 27.6%, 외국인투자자 22.7% 등으로 구성된 만큼 주주총회의 ‘열쇠’를 쥔 기관투자자를 각각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애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주총회는 전자투표제가 도입되는 만큼 개인투자자들의 결정도 주요한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주주총회를 2주 남겨놓고 투자자들이 각자 입장을 정리할 시기가 되면서 맥쿼리자산운용과 플랫폼파트너스의 ‘여론전’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파트너스는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건설적 논의를 통해 시장과 주주의 지지를 받자”며 “소모적이고 악의적 보도자료 배포는 지양할 것을 권유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