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 통과를 위해 선봉장 역할을 자임하고 있지만 저항도 만만찮다.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이 잇달아 반대 권고를 하면서 개편안 통과를 장담하기 어려다는 관측도 나온다.
18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안을 놓고 예상과 달리 반대 기류가 거세자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주주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고 주가를 띄우기 위해 주주 친화정책을 추가로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도 나온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계열사 사장들은 최근 잇달아 언론에 등장해 주주 친화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최근 미국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발표한 주주 친화정책이 전부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임영득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사장,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이 현대차그룹의 개편안 지지를 호소하면서 주주 친화정책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하지만 정 부회장을 비롯한 계열사 대표들이 밝힌 주주 친화정책 강화방침이 원론적 언급일 뿐 구체적 실행계획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는 말도 나온다. 준비된 정책은 이미 발표했고 새로운 정책을 마련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모비스 임시 주주총회가 불과 10일을 앞둔 상황에서 새로운 정책을 내놓는다 하더라도 효과가 미지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미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이 현대차그룹의 개편안에 의견을 내놓은 데다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공단도 다음 주 중에 의견을 정리한다.
이 때문에 현대차그룹이 이번에 내놓은 개편안 무산에 대비해 새로운 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차그룹의 기존 개편안을 반대했던 투자자와 의결권 자문사들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의 부적절성, 현대모비스 분할 및 합병 절차상 문제 등을 지적했다.
현대차그룹이 새 개편안을 구상한다면 이런 지적들은 어떤 형태로든 반영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과 함께 정 부회장의 승계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정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글로비스를 활용하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강성진, 김준섭 KB증권 연구원들은 “새 개편안이 마련된다면 주주들을 충분히 만족시키면서 주주총회 수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변경될 것”이라며 “다만 지주사체제로 전환은 회피하고 현대글로비스를 활용하는 방침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현대차그룹은 플랜B를 말하기에는 ‘시기상조’로 보고 있으며 주주들에게 기존 개편안을 설명하고 지지를 확보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 5곳이 현대차그룹의 개편안에 반대 의견을 내면서 개편안이 임시 주주총회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대두된다.
특히 개편안 통과에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공단과 자문 계약을 맺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마저 반대를 권고하면서 상황은 더욱 나빠지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현대모비스 지분 9.82%를 보유한 2대주주로다.
현대모비스에서 현대차그룹 우호지분은 30.17%로 우호지분만으로 개편안을 통과시키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현대모비스에서 외국인투자자 지분은 48.6%, 국내의 소액주주와 나머지 기관투자자들의 지분 11.44%다.
현대모비스 임시 주주총회에서 분할합병안이 통과되려면 의결권이 있는 지분의 3분의 1 이상이 참석하고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