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오늘Who] 가슴 벅찬 오영식, 대륙을 향한 한국철도의 꿈이 보인다

조예리 기자 yrcho@businesspost.co.kr 2018-04-30 16:56:1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오영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한국철도공사 사장에 취임하면서 “낙하산 인사” 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최성규 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과 팽정광 전 한국철도공사 사장 등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제치고 ‘철도 문외한’인 오 사장이 한국철도공사 사장을 맡게 됐기 때문이다.
 
[오늘Who] 가슴 벅찬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7456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오영식</a>, 대륙을 향한 한국철도의 꿈이 보인다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

오 사장은 취임 직후 한국철도공사 해고자를 복직하고 조직을 개편하는 등 한국철도공사 틀을 다시 잡는 데 애썼다.

과감한 실행력으로 산재한 현안들에 정면으로 부딪혀 왔는데 이제 남북 철도 연결의 꿈 앞에 섰다.

오 사장은 여러 번 남북 철도를 연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는 취임사에서 남북 철도와 대륙 철도 진출을 중점과제로 제시했고 3월 초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남북 철도 시대를 열기 위해 남북 철도 연결사업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논의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남북 철도 연결사업의 초석도 마련했다. 3월2일 실행한 첫 조직개편에서 남북해외철도사업단을 구성하고 산하에 남북대륙사업처를 뒀다.

3월15일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철도발전협력단을 발족하면서는 철도발전협력단의 주요 업무로 남북철도 및 유라시아 철도 연결을 제시했다.

27일 발표된 판문점 선언은 오 사장의 이런 노력에 더욱 힘을 실어줬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서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가며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하여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간다’는 내용을 명문화했다.

철도사업은 남북 경제협력업 가운데 가장 조속히 추진할 수 있는 사업으로 꼽힌다. 철도 인프라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철도는 북한의 주 운송주단으로 여객과 화물의 수송 분담률이 각각 74.8%, 90.7%에 이른다. 남북 경협사업에서 철도 현대화와 남북 철도 연결을 추진하면 북한에도 크게 이득이 될 수 있다.

통계청이 2018년 발표한 2017 북한의 주요통계지표에 따르면 북한 철도총연장 길이는 5226km로 남한의 3918km와 비교해 1.3배 길지만 속도는 시속 15~50km에 불과하다.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에서 “평창 올림픽에 갔다 온 분들이 평창 고속열차가 다 좋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합의가 잘 된다면 남과 북을 가로지르는 고속열차가 개통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고속열차 기술을 북한에 도입될 수도 있는 셈이다.

오 사장에게 주어질 첫 번째 과제는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경의선을 현대화하고 끊어진 강릉~제진 철도를 건설하는 것이 될 공산이 크다.

10.4선언의 합의사항에 문산~개성 구간에 철도화물 수송을 연결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어 우선적으로 이미 건설돼 있는 경의선을 개·보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산~개성 구간 경의선 화물열차는 2004년 완공돼 2007년과 2008년 사이에 운행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담긴 동해권밸트 구축을 위해 끊어진 강릉~제진 구간을 다시 연결할 가능성도 크다.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등 러시아와 유라시아로 넘어가는 철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부산에서부터 시작해 북한을 관통하는 동해권 노선이 완비돼야 하기 때문이다.

오 사장은 최근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 회의에 참가해 한국의 국제철도협력기구 가입을 강력하게 요청하는 등 한국철도공사의 비전을 대륙 철도 연결로 확대했다.

오 사장은 취임과 동시에 불거진 낙하산인사 논란에 “결과로 말하겠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한때는 ‘철도 문외한’으로 배척되던 오 사장이 북한을 지나 러시아와 유라시아 대륙으로 향하는 대륙 철도의 꿈에 벅차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

최신기사

서울중앙지검 조국 출석 연기 요청 허가, 오는 16일 서울구치소 수감
하나금융그룹, 저축은행·캐피탈 등 9개 관계사 CEO 후보 추천
한 총리 "계엄 선포 뒤 윤 대통령과 한두 번 통화, 내용 공개는 부적절"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19일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 철회하자"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