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미국 TV 스트리밍 기기 시장에서 애플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구글의 막대형 TV 수신기인 크롬캐스트가 미국 TV스트리밍 기기 시장에서 애플TV를 누르고 2위에 올랐다고 IT전문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가 3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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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래리 페이지 구글 CEO |
시장조사기관 팍스 어소시에츠에 따르면 구글의 크롬캐스트는 올해 미국 TV셋톱박스 판매에서 시장점유율 20%를 기록했다.
구글은 시장점유율 29%를 차지한 로쿠에 이어 2위에 올랐다.
반면 애플TV는 점유율 17%를 기록하며 3위로 내려앉았다. 애플TV는 지난해 시장점유율 26%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업계는 크롬캐스트가 경쟁제품들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해 소비자를 끌어들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애플TV의 가격은 99달러인 반면 구글 크롬캐스트는 35달러에 살 수 있다.
또 미국 소비자들이 스틱 모형을 선호하게 된 것도 구글 캐스트의 점유율을 끌어올린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들은 크롬캐스트가 미국 TV스트리밍 기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로쿠는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미국 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46%에서 올해 29%로 17%나 떨어졌다.
IT업계의 한 전문가는 “아마존의 TV수신기인 파이어TV 스틱도 점유율 10%를 차지하며 4위에 오르는 등 소비자들이 저렴하고 스틱 모델의 TV수신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오대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