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996년 LG유플러스가 뒤늦게 이동통신사업에 진출할 때 정책적 지원을 통해 LG유플러스의 통신시장 안착을 도왔다.
정부는 2004년 시장점유율이 낮은 LG유플러스가 우선적으로 번호이동 가입자를 받을 수 있도록 ‘번호이동 시차제’를 도입했다. LG유플러스는 2016년 주파수 경매에서도 혜택을 받아 이통3사가 가장 원하던 2.1㎓ 대역 주파수를 최저입찰가인 3816억 원에 가져갔다.
일부 전문가들은 제4이통사가 시장에 안착하려면 설비공유, 접속료 차등과 같은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한다.
권오상 미디어미래연구소 센터장은 지난해 8월 국회토론회에서 제4이통사가 만들어지려면 신규 통신사업자에게 주파수 할당대가를 감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주파수 할당 초기에 로밍을 통한 가입자 유치를 허용해 설비기반 경쟁을 유예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의 정책 지원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CJ헬로가 제4이통사 설립을 위해 움직일 가능성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해 제4이통사 출범을 돕겠다고 말했던 만큼 진행상황을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