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구형 아이폰의 구동성능을 낮춘 뒤 집단소송 등 소비자의 반발이 확산되자 정식으로 사과하고 대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배터리 교체가격을 일시적으로 낮췄을 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철회 등 완전한 대책은 내놓지 않아 소비자의 불만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애플은 28일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전 세계적으로 불붙고 있는 아이폰 성능저하 논란을 놓고 공식 사과문을 내놓았다.
애플이 구형 아이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면 구동성능을 낮추는 업데이트를 배포했다고 밝히자 소비자 반발이 커진 데 이어진 것이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소비자들은 애플을 상대로 손해배상 등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애플은 “모든 스마트폰은 기술적 특성상 배터리의 수명이 오래되면 안정성과 성능에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런 문제 때문에 성능을 조절하는 업데이트로 사용환경을 개선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신형 아이폰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고의로 성능을 낮췄다는 주장에도 반박했다.
애플은 “우리는 소비자들이 아이폰을 최대한 오래 사용하기를 원하고 있다”며 “소비자 신뢰회복을 위한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 1월 말부터 연말까지 애플은 전 세계에서 아이폰6 시리즈와 이후 출시된 제품의 배터리 교체가격을 대폭 낮추기로 했다. 미국 기준으로 기존 79달러에서 29달러로 낮아진다.
또 아이폰의 배터리 수명이 얼마나 오래됐는지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새 기능도 추가한다.
하지만 애플은 아이폰 구동성능이 낮아지는 업데이트를 철회할 계획은 내놓지 않았다. 정작 소비자들이 가장 반발하는 문제에는 대책을 내놓지 않은 셈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애플이 공식으로 사과를 내놓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소비자들에 업데이트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은 것은 실수”라고 지적했다.
전자전문매체 더버지는 “애플이 이번 사건으로 잃은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려면 가야 할 길이 멀 것”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